-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최근 국가 차원에서 국가 브랜드 제고 및 경쟁력 향상 방안으로 아이덴티티와 평판 개념에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업에 집중된 아이덴티티와 평판 연구의 범위를 국가 차원으로 확대 해 진행했다. 연구결과, 우선 국가 아이덴티티 요인으로 <국가 유산>, <문화적 동질성>, <신념 구조>, <자민족 중심주의> 등 총 4개 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했다. 다음으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 중 <자민족 중심주의> 요인에 대해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연령별로는 40대 이상 응답자들이 10대, 20대, 30대 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국가 아이덴티티와 동일시, 국가 평판과의 관계에서 한국의 국가 아이덴티티에 대한 동일시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가에 대해 신뢰, 믿음, 칭찬, 존경 등과 관련된 평판에도 긍정적 효과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국가 아이덴티티 개념 및 구성요인
평판의 개념 및 측정
동일시
아이덴티티, 동일시 그리고 평판과의 관계 연구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응답자 특성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연구문제 1-1>의 결과
<연구문제 1-2>의 결과
<연구문제 2>의 결과
결론
References
Abstract
서론
이론적 배경
국가 아이덴티티 개념 및 구성요인
평판의 개념 및 측정
동일시
아이덴티티, 동일시 그리고 평판과의 관계 연구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응답자 특성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연구문제 1-1>의 결과
<연구문제 1-2>의 결과
<연구문제 2>의 결과
결론
References
Abstract
국가 아이덴티티
동일시
국가 평판
구성요인
National Identity
Identification
National Reputation
Fac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