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본 대학 PR : 대학-유학생 관계성이 대학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국가에 대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자료요약
요약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대학-유학생 관계: 조직-공중 관계성(OPR) 이론의 적용
대학-유학생 관계의 공공외교적 의의
대학-유학생 관계와 대학에 대한 태도 형성
대학에 대한 태도가 국가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가에 대한 태도가 국가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방법
연구 표본 수집
통계 방법 및 연구 모형 설정
변인 측정
설문 절차
연구결과
기술 통계 분석 및 연구 변인 적합성 평가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평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논의
이론적 함의
실무적 함의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Abstract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대학-유학생 관계: 조직-공중 관계성(OPR) 이론의 적용
대학-유학생 관계의 공공외교적 의의
대학-유학생 관계와 대학에 대한 태도 형성
대학에 대한 태도가 국가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가에 대한 태도가 국가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방법
연구 표본 수집
통계 방법 및 연구 모형 설정
변인 측정
설문 절차
연구결과
기술 통계 분석 및 연구 변인 적합성 평가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평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논의
이론적 함의
실무적 함의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Abstract
목차
최근 국내 대학들로의 외국인 유학생 유입이 증가하는 가운데, 본 연구는 조직-공중 관계성(Organization- Public Relationship: OPR) 이론을 바탕으로 대학-유학생 간 전략적 PR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대학-유학생 관계성이 공공외교적인 측면에서 지니는 의의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들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연구 가설들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유학생 관계를 이루는 여섯 가지구성요인들 중, 특히 신뢰, 헌신, 만족, 그리고 공존적 관계성이 수학중인 대학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는 데유의미한 변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에 대한 태도는 대한민국에 대한 국가 태도와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에 있었으며, 국가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재방문 의도와 긍정적 구전 의도를 끌어올리는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 환경의 국제화 추세에 맞추어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본 대학PR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조직-공중 관계성
공공외교
대학 PR
국제화
태도
행동의도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OPR)
Public diplomacy
University Public Relations
Globalization
Attitude
Behavioral inten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