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3년 3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자료요약
요약
들어가는 말
공공갈등해소에 대한 기존 논의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가능성
조정 결과와 관련된 구성 요소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성공 조건에 대한 기존 논의
연구방법
조사 대상
연구절차
응답 자료의 분석
연구 결과
조정의 맥락 단계
조정의 과정 단계
조정의 결과 단계
결론: 한국의 조정,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향성
References
Abstract
들어가는 말
공공갈등해소에 대한 기존 논의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가능성
조정 결과와 관련된 구성 요소들
한국적 상황에서 조정의 성공 조건에 대한 기존 논의
연구방법
조사 대상
연구절차
응답 자료의 분석
연구 결과
조정의 맥락 단계
조정의 과정 단계
조정의 결과 단계
결론: 한국의 조정,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향성
References
Abstract
목차
이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증가하는 공공갈등해소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조정’ 제도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조정에 대한 기존 논의들은 법학이나 행정학 등 분야에서 주로 다루어 온 경향이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조정의 본래적 특징이자 PR의 주요 개념인 커뮤니케이션과 관계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특히 제3자 개입을 통한 조정의 갈등해소 효과를 설명하는 서구의 갈등 관리 상황모델 (Contingency Model)에 근거해 한국적 상황에서 단계별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조정의 성공 조건들을알아보았다. 한국적 상황에서 특히 조정가의 질적 특성으로서 조정 절차와 관계 전문성, 공익에 헌신하는 자세와 소양 등이 강조되었고, 조정 전략으로서 정확한 정보 공유와 교육, 인간관계 유지 전략 등이 강조되었다. 또한 최고의사결정권자의 관심과 의지, 힘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조정가의 전문성과 전략 등이 중요한조건으로 지적되었다.
한국사회
공공갈등해소
제3자 개입
조정
갈등관리
상황모델
South Korea
Public Conflict Resolution
Mediation
Conflict Management
Contingency Mo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