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PR 실무자의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4 pages| 2018.11.12| 파일형태 :
조회 651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PR 분야에 유리 천장이 존재하는 이유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학과 인적 자원 관리학에서 도입한 성별 다양성 기풍 개념을 PR학에 접목하여 성별 다양성 기풍이 확립된 조직에서는 상사들의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려는 의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남성 상사에 비해 여성 상사들이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더 많이 갖고 있을 것이라는 가설과, 상사의 성별이 성별 다양성 기풍이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려는 상사의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관리자 직급의 PR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 다양성 기풍이 존재한다고 느끼는 상사일수록, 또한 여성 상사인 경우가 남성 상사인 경우보다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상사의 성별이 성별 다양성 기풍과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려는 상사의 의도 사이에서 조절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성 상사는 조직 내 성별 다양성 기풍의 존재와 상관없이 여성 부하 직원을 승진시키고자 하나 남성 상사는 조직 내에 성별 다양성 기풍이 확립되어야 그러한 의도를 지니게 됨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PR 연구에서 거의 관심을 받지 못했던 유리 천장이라는 이슈에 주목하고, 여성 실무자들의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해 냈다는 이론적 의의와 PR 분야에서 유리 천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경주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This study tried to delve into reasons why there is a glass ceiling in the PR field by importing and integrating the concept of gender diversity climate from other organizational studies into PR research.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e study hypothesized that gender diversity climate influenced superiors’ intentions to promote female subordinates. Also, the gender of superiors was hypothesized to function as a moderator between gender diversity climate and superiors’ intentions to promote female subordinates. The hypotheses were examined by conducting a survey. The results demonstra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positive associations between gender diversity climate and superiors’ intentions to promote female subordinates. Also, it was revealed that the gender of superiors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diversity climate and superiors’ intentions to promote female subordinates. This research contributed to the body of knowledge in PR by shedding some light on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promotion of female PR practitioners.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practitioners promotion glass ceiling gender diversity climate superior gender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