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26 pages| 2018.08.14| 파일형태 :
조회 3289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이 연구는 SNS의 주 이용자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SNS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 이러한 이용 동기가 이용자들의 성별, 이용 시간, 우울감과 함께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이용 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자기표현, 일상 탈출, 정보 추구, 관계 유지, 자존감 추구, 오락 추구의 6개 동기가 추출되었고, 자기표현 동기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다. 자기표현, 일상 탈출, 정보 추구, 오락 추구 동기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 집단에서 일상 탈출 동기가 더 높게 나타나 성별, 우울 수준별 SNS 이용 동기의 차이가 유의미했다. 또한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성(性)과 SNS 이용 시간, 우울 및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성과 이용 시간, 우울의 유의미한 영향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SNS 이용 동기가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일상 탈출, 오락 추구, 자기표현 동기가 높으면 SNS 중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resent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SNS use motivations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fluence of the motivations on the SNS addiction. Gender, time spent on SNS and depression were put into the analysis as control variables. The factor analysis identified six use motivations, self-expression, escapism, information seeking, social interaction, self-esteem, and entertainment. The motivation for self expression was the most powerful in the SNS uses of college students. T-test and ANOVA test revealed the differences of use motivations according to the gender and level of depression. Regression analysis showed gender, time spent on SNS, depression, and use motivations predicted the addiction. Use motivation, especially escapism, was identified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for addition.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SNS 이용 동기 SNS 중독 우울 요인 분석 회귀 분석 SNS use motivation SNS addiction depression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