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선수의 직업 또는 사내만족도와 커뮤니케이션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 71 pages| 2007.0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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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한국야구는 위기다. 모든 면에서 새로운 시작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2000년대를 맞이해서는 IMF사태를 겪으면서 관중이 급감하고 아마야구의 뿌리인 유소년야구의 저변이 붕궤되는 등, 프로야구 출범25년째에 이르러서 그 성장통(growing pain)을 심하게 겪고 있는 중미다. 최근에 들어서는 2002년 월드컵을 통해 급성장한 프로축구와 신설된 프로종목인 프로배구, 생활스포츠로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는 골프와 테니스 등 프로스포츠의 저변이 확대되며 각 종목간의 경쟁도 해가 거듭 될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프로스포츠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인재라 할 수 있는 프로운동 선수들의 질적 수준 및 양적인 확보에 많은 관심이 쓸리고 있다.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운동 선수들의 확보는 단순히 타 팀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축구, 골프, 농구 등 메이저 종목간의 경쟁에서도 매우 중요한 전략적 필수 요인이라 할 것이다. 또한, 스타성을 가진 선수와 경기에서 승률이 높은 강한 팀은 프로스포츠의 주 소비자인 기업과 팬들에게 가장 강력한 어필수단이 되기 때문에 우수선수확보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신뢰성 검정 통계처리 선행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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