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목 저자 출처 학회/발행처
특수 모니터 시장의 산업재 마케팅 전략 연구 | 2007.06.01
광고와 마케팅 | (서강대학교)
Recent technological development has changed the platform of display product from CRT to flat panel display such as TFT LCD and PDP. Distinctive features of flat panel display has stimulated strong demand for consumer display products as well as industrial display products. In particular, applications of flat panel display for medical, broadcast, and military monitors contributed to the growth of special monitor industry which offers attractive opportunity for small and medium-sized hi-tech compan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arketing strategies Prevalent in special monitor industry and to explore generalizable marketing guidelines that may be helpful for small hi-tech ventures. Two Korean special monitor firm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 of case study since they hold leading positions in Casino gaming monitor and medical monitor respectively.
지자체 특성에 따른 도시(지역)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연구 | 2007.07.09
광고와 마케팅 | (서강대학교)
본 연구는 부산이 앞으로 세계적 물류 항만의 도시, 관광컨벤션 중심 도시로서 나아가기 위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도시(지역)는 국제화 · 세계화의 진전의 국면을 맞이하여 지역의 독특한 정체성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공중들에게 도시(지역)를 대내외적으로 좋은 인상을 가지도록 다양한 공공정책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아무리 좋은 공공정책 프로그램을 수행하더라도 주요 공중들에게 우호적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유는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조건으로 주요 공중들과 우호적인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 산업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공정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부산이 앞으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상에 앞서, 도시 환경 현황 파악과 주민, 관광객, 투자자 등 주요 공중들의 인식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소비자 선호판단 시 사전 지식수준에 따른 속성과 편익 정렬성의 차별적 효과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서강대학교)
기존의 많은 정렬가능성의 연구들은 제품의 속성정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제품정보에는 속성정보뿐만 아니라 편익정보도 있고, 이 둘을 혼합한 정보도 있다. 이로 인해 편익정보와 혼합정보에 대한 정렬가능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런 정보를 제시했을 경우 사전 지식수준에 따른 소비자 집단에 의해 그 영향이 달라질 것이다. 본 연구는 각각의 정보를 제시했을 경우 소비자의 사전 지식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 1>의 결과를 보면, 첫째, 속성정보의 정렬가능성 정도와 편익정보의 정렬가능성 정도에 따라 타겟 브랜드 평가는 다르게 나타났다. 먼저, 속성정보의 정렬가능성의 경우에는 정렬 가능한 속성으로 우월하게 표현한 경우, 타겟 브랜드에만 있는 속성으로 우월하게 표현한 경우, 타겟 브랜드와 준거 브랜드가 달리 가지고 있는 속성에서 타겟 브랜드가 우월하게 표현된 경우의 순으로 타겟 브랜드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다중 대역 및 다중 규격을 만족시키는 RFID Reader의 RF부 설계 | 2006.12.01
기타 | (서강대학교)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의 초석이 되는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eader의 RF부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UHF 대 역의 RFID 주파수 범위 860 MHz에서 960 MHz의 전대 역에서 동작하도록 구현하였다 .송신 몇 수신은 간편한 직접변환 방식으로 구현하였으며, 특히 수신부를 결합기와 저잡음 증폭기의 조합으로 사용함으로써 수신 성능을 향상시켰다 규격은 ISO 18000-6 규격 중 type B, C(EPC Classl Gen2)를 만족 시켰다. RFID reader의 주파수 중 채널 할당 역할을 하게 될 Reader Collision은 Frequency Hopping방식을 적용시켰다.
기업 인수합병 시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대한 연구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서강대학교)
일반적으로 국내의 M&A의 경우 기업흡수전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브랜드 재창출에 대한 의무감이 있지는 않지만, 장기적 안목에서 기업의 브랜드 재창출은 조직의 계속적 발전을 위해 필요성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로열티를 얻게 하고 기업 자산으로 여겨지는 부분이기에 기업의 무형자산으로까지 인지되고 있으며, 한번 정해지면 변경이 힘든 부분이기 때문에 치밀한 작업이 요구된다.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을 많이 기업이 숙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전반적으로 기업이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기업의 전략적 의지가 주로 반영되었을 뿐, 소비자들의 인식차원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따라서 M&A의 방법 및 목적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태도 형성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기업전략에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위의 연구에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어 사용된 변수로는 기업의 M&A종류(수평형, 혼합형)와 인수브랜드와 피 인수브랜드간의 브랜드 보완성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류 인플루엔자 관련 쟁점들과 쟁점들의 생성 및 발전에 관한 분석 연구 | 2006.12.01
기타 | (서강대학교)
현대사회는 막대한 정보의 흥수, 환경 오염, 국가 간 분쟁,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등 불안전하고 불확실한 사건과 사고들로 매일 채워지고 있다. 신종 질병도 한 예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조류 인플루엔자, 사스, 신종 광우병 등과 같이 치사성과 전염성, 그리고 해결방안이 묘연한 악성 질병들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질병들의 경우, 예기치 못한 질병의 형태와 발발 사건들이 새롭게 발생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 및 대처방안의 모색이 사전에 이주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하다. 특히 본 연구의 주제인 조류 인플루엔자는 전세계에 전파되는 확산력과 사망에 이르게 하는 치사성, 인간 간에 감염될 수 있는 전염성 등과 같은 속성으로 인하여 세계보건기구, ADB, 각국 정부 및 연구 기관들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삼고 있는 질병이다. 2005년 12월까지 전세계 총 12개국에서 총 291명의 조류 인플루엔자 인체 감염자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 176명은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질병이 향후 세계적으로 확산될 경우 약 E조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입게 돌 수도 있으며 인명 피해는 및 천만 명 이상에 이를 수도 있다고 여러 보고서들이 예견하기도 한다. 이렇듯 조류 인플루엔자의 위험성이 전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는 2003년 12월, 처음으로 관련 발병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아직까지는 인체 감염자 및 사망자가 아직 발생하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류 인플루엔자를 향후 위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일종의 쟁점으로 간주하여, 본 쟁점이 지닌 특성과 발전 추이를 분석하여 특정한 경향성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향후 적절한 대응 마련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작성되었다.
새터민 대학생의 이동전화 이용과 남한적응에 관한 연구 | 2007.01.26
기타 | (서강대학교)
본 논문은 뉴미디어 효과의 관점에서 이동전화라는 뉴미디어를 새터민 대학생이라는 남한사회의 독특한 수용자가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그들의 남한적응에 이동전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문화적응에서 중요한 두 가지는 그 사회의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습득하는 것과 현지인과의 상호관계 및 현지인의 지지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동전화는 새터민 대학생들의 남한적응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이동전화는 남한사회에서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 문화의 총아로써 단순한 도구적 기능을 넘어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사회적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는데, 특히 이동전화는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를 공간과 시간을 초월해서 넓고 깊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남한사회의 새로운 기술과 문화의 집합체이며, 남한에서의 인간관계를 유기적으로 엮어주는 매개체로써 이동전화는 새터민 대학생들의 남한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새터민 대학생의 이동전화 이용현황, 이용행태, 이동전화로 겪는 정보격차 등을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이러한 변인들을 남한 대학생 현황과 비교하며 T-검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디지털 시네마의 가치사슬에 관한 연구 | 2007.01.05
기타 | (서강대학교)
본 연구는 디지털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진화하고 있는 한국 영화산업의 디지털시네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산업에서의 제작 · 유통 · 상영단계에서 발생되는 가치사슬 모형을 제시함에 있다.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의 영화산업과 디지털시네마의 영화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디지털시네마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가치사슬체계를 나누어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탈중개화는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연구문제 2. 가상중개인의 등장은 영화산업의 창구화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이 연구문제를 위해 기존 문헌 검토와 더불어 실제 기업 사례를 분석함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영화산업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디지털 시네마로 진화함에 따라 생산과정에 있어 진화된 생산체계를 형성한다. 또한 유통과정에 있어서도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한 탈중개화에 따라 기존의 유통방식과는 달리 위성과 인터넷 망을 이용한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는 탈중개화 시스템을 형성한다.
TV사극의 역사재현과 역사 교육적 효용성 연구 | 2007.01.01
기타 | (서강대학교)
오늘날, 사극의 높은 시청률이나 역사영화의 인기는 학생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재현되는 역사를 즐기고, 역사지식을 습득하며 일정한 역사상(歷史象)을 형성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학계에서 역사영상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논의의 대상이 주로 역사영화와 역사다큐멘터리에만 국한되어 있는 편이고, 일상생활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T사극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역사영상물에 대한 연구 중 일상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TV사극에 관한 논의가 미흡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TV사극의 역사 교육적인 가치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의 대상인 KBS<명성황후>는 근래에 역사를 단순 소재로만 사용하는 퓨전사극과는 다르게 정사(正史)를 충실히 반영하였고, 명성황후와 을미사변 증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조시킨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삼아 사극의 역사재현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사극이 역사 교육적 효용성을 내포하며, 사극을 통한 다양한 역사 이해가 가능하다는 점을 환기시키고자 하였다. <명성황후>를 분석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사극의 역사재현방식을 분석해본 결과 학생들은 사극을 시청함으로써 역사적 사실과 정보의 이해, 이해, 감정이입과 상상적 이해, 영상매체에 역사적 시간성의 이해, 맥락과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가능하였다. 이와 같은 사극의 교육적 가치를 확장하여 사극이 재현하는 역사를 교과서의 내용과 비교 · 분석하였다
IPTV담론 형성에 관한 연구 | 2006.12.01
기타 | (서강대학교)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정보사회 담론과 함께 그 위상이 급증하고 있으며, IPTV 기술의 등장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컨버전스 시대로의 진입이라는 유토피아적 관점에서 이해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중매체의 뉴스기사에서 테크놀로지인 IPTV에 대한 담론 형성과정을 분석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이데올로기를 밝히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테크놀로지가 신화화 되는 과정을 밝히는 데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술에 대한 3가지 철학적 견해를 유토피아적, 디스토피아적,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기술의 규정에 대한 이론들 즉,기술 결정론과 사회 구성론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였으며 테크놀로지의 신화화 과정과 대중매체와의 관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IPTV담론에 관해서 대중매체에 나타난 특성을 보도 유형, 국면별 사건/시간/담론 구조, 이항 대립적 차이 등의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IPTV에 대한 담론들은 특히 관련 권력 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의미를 고착시켜나가면서 다양한 의미를 지닌 `신화`를 창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담론 형성은 많은 수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져, 그들의 사회 및 현실 인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이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