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이용에 대한 공중 유형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2 pages| 2010.06.01| 파일형태 :
조회 3151 다운로드 101
자료요약
최근 급변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으로 기업은 기업 블로그라는 새로운 PR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고객 공중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기업의 충성도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 블로그를 이용하는 공중의 유형별 요인들을 발견하고 향후 기업 블로그의 활성화 방안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기업 PR 효과의 극대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적인 요소를 측정하고자 개발된 Q 방법론을 통하여 기업 블로그를 이용하는 공중의 유형을 발견하고 이를 전략적인 모형으로 구축하였다.

QUANL 분석을 통해 모두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는데 제1유형은 기업 블로그를 통해 제품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진실추구형’, 제2유형은 제품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 및 문화활동을 참여하기 위하여 기업 블로그를 활용하는 ‘문화활동형’, 제3유형은 고객 공중들 간의 감정공유와 친목도모를 통한 ‘커뮤니케이터형’으로 분류하였다.

공중의 유형별 기업 블로그 형태에 따른 전략 모형을 구성하여 제1유형에 ‘정보집중전략’, 제2유형에 ‘문화연계전략’과 1유형과 2유형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제3유형은 ‘관계강화전략’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만족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PR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블로그에 관한 문헌 고찰
 2) 공중 세분화 및 온라인 공중 개념과 유형

3. 연구방법 및 설계
 1) Q 방법론의 활용
 2) 연구설계

4. 연구결과 및 분석
 1) 유형구성
 2) 유형분석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기업 블로그 공중 세분화 PR 커뮤니케이션 Q 방법론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