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 인력구조의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7 pages| 2010.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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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광고회사의 인력구조 개선방안을 고찰했다.

연구결과, 출현주제에 따라 광고주와 광고회사 제보자의 의견이 일치하기도 했지만 광고주-광고회사 간에 인지적 격차가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주-광고회사 간에 ‘상호 이해심 공유’와 ‘인지 격차 해소’를 바탕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광고 환경 변화’로 인해 야기된 광고회사의 열악한 광고 인력구조의 기반을 ‘상호 이해심 공유’와 ‘인지 격차 해소’라는 매개변인을 통하여 ‘다각적 연합교육 전략’과 ‘보수교육 활성화 전략’ 및 ‘중장기 인력확보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개선방안 연구모형을 제안했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력양성에 필요한 다섯 가지 전략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1) 광고회사 경쟁력 제고와 인력구조의 변화
 2) 광고인력 양성 과제와 광고교육

3. 연구방법
 1) 제보자의 선정
 2) 자료수집 절차
 3) 연구결과의 신뢰성 점검

4. 연구결과
 1) 광고시장 완전개방으로 인한 변화
 2) 매체환경에 따른 변화
 3) 인하우스 광고회사의 영향
 4) 인력 인프라의 변화 양상
 5) 광고업무에 대한 만족도
 6) 인력 수급에 유용한 방안
 7) 향후 바람직한 교육전략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광고주-광고회사 인력구조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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