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복식 조형미를 한지직물에 응용한 에코(ECO)패션디자인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196 pages| 2007.04.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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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원주와 전주의 지역특성화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신소재인 한지직물의 명품화를 위해서는 여기에 부합되는 품질의 한지사 대량생산이 가능한 첨단장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두 지역간의 산·학·연·관의 유대적인 네트워크 형성은 물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진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정부 주체의 `국가브랜드 인프라`구축과 국가섬유사업으로의 적극적인 추진과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한지직물의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분석결과 한지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우리고유의 친환경 소재이다` 가 가장 높았고, 한지하면 떠오르는 상품으로는 `카드 그림용지 창호지 등의 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높았다. 한지직물을 응용한 패션상품에 대한 인식여부는 `아니오`라고 가장 많이 답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한지하면 문방사우로써의 이미지인 창호지라는 전통적인 사고의 `종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며, 한지직물에 대한 인지는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지직물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로는 `TV나 라디오`가 가장 높았고, 한지직물을 응용한 패션상품 구매 경험은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매우 높았다. 셋째,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 생각과 구매의사,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후 느낌과 구매의사, 응답자의 특성으로 구성된 연령별 설문분석을 하였으며,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후 생각과 구매의사 차이를 분석결과 한지직물 자극물 경험 전·후 생각에 대한 유의한 항목들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극물 경험 전 응답자의 한지직물에 대한 생각이 자극물 경험 후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통이미지 한지직물 에코디자인 자극물 경험 연령별 차이검정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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