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수가격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고찰: ‘Magnitude’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2 pages| 2014.02.03| 파일형태 :
조회 4523 다운로드 16
자료요약
본 연구는 단수가격과 관련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상황을 고려한 단수가격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제품 가격대에 대한 크기’와 ‘번들에 대한 크기’에 따라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단수가격의 효과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네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먼저,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라운드 가격보다는 단수가격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실험 1>과 <실험 2>의 상호작용 결과에 의하면, 단수가격의 효과는 가격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단수가격의 경우 천원대 제품보다 만원대 제품에서 구매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실험 3>과 <실험 4>의 결과에 의하면, 단수가격의 효과는 제품의 번들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들은 번들의 크기가 커질수록 단수가격으로 제시된 제품을 더 저렴하다고 지각하였으며(<실험 3>), 구매의도 또한 더 높게 지각하였다(<실험 4>).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2.1 단수가격의 개념
2.2 단수가격의 효과

Ⅲ. 연구가설 설정
3.1 가격대 크기의 효과
3.2 번들 크기의 효과

Ⅳ. 실험 1
4.1 실험설계 및 참가자
4.2 실험절차 및 변수조작
4.3 종속변수
4.4 분석결과

Ⅴ. 실험 2
5.1 연구목적
5.2 실험설계 및 참가자
5.3 실험절차 및 변수조작
5.4 종속변수
5.5 분석결과

Ⅵ. 실험 3
6.1 실험설계 및 참가자
6.2 실험절차 및 변수조작
6.3 종속변수
6.4 분석결과

Ⅶ. 실험 4
7.1 연구목적
7.2 실험설계 및 참가자
7.3 실험절차 및 변수조작
7.4 종속변수
7.5 분석결과

Ⅷ. 결론
8.1 연구결과의 논의 및 시사점
8.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단수가격 라운드 가격 왼쪽 자릿수 효과 가격대 번들 크기 구매의도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