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광고모델 및 경쟁 브랜드 간섭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6 pages| 2013.06.2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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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비교광고의 사용이 현실적으로 허용되면서 비교광고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비교광고의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광고모델과 경쟁브랜드 간섭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는 2(비교광고의 유형: 비교광고/비비교광고)×2(광고모델의 유무: 모델 등장/무모델)×2(경쟁 브랜드 간섭 유무: 간섭 유/간섭 무)의 연구설계로 실험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 사이의 효과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광고모델 유무의 차이 또한 나타나지 않은 반면, 경쟁 브랜드의 간섭 효과 유무에 따른 효과 차이는 나타났다. 경쟁 브랜드를 노출시키지 않고 실험 브랜드만을 노출시키는 실험실 상황에서는 광고모델 변수에 따른 비교광고의 효과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고, 경쟁 브랜드의 간섭 효과가 고려된 집단에서는 비교광고의 효과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실제 비교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그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조건 중에 경쟁브랜드 간섭을 중요한 조건으로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비교광고에 관한 논의
2) 광고모델에 관한 논의
3) 경쟁 브랜드 간섭효과에 관한 논의
3. 연구문제의 설정
4. 연구 방법
1) 연구설계와 피험자
2) 실험 광고물
3) 실험절차
4) 종속변수의 측정
5) 조작체크
5.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의 결과: 광고모델과 경쟁 브랜드 간섭에 따른 비교광고의 효과 차이: 광고에 대한 태도
2) 연구문제 2의 결과: 광고모델과 경쟁 브랜드 간섭에 따른 비교광고의 효과 차이: 브랜드에 대한 태도
3) 연구문제 3의 결과: 광고모델과 경쟁 브랜드 간섭에 따른 비교광고의 효과 차이: 구매의도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비교광고 광고효과 광고모델 경쟁브랜드 간섭효과 comparative advertising advertising effect advertising endorser competitive brand interferenc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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