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지출의 성과와 기업전략의 관계에 대한 기술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6 pages| 2024.04.1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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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제까지 많은 연구들에서는 연구개발지출이 기업성과에 기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연구개발지출과 기업성과의 관계는 기업의 전략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연구개발지출과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가치(TnV) 매트릭스를 고안하여 사용하였다. 기술-가치(TnV) 매트릭스는 연구개발지출과 성과를 두 축으로 하여 기업의 연구개발의 성과를 분류하는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치(TnV)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1989-2008년까지 20년 동안 주요 연구개발 집약적 산업들의 연구개발지출과 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전기·전자산업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성과가 성공적인 기업들의 전략을 탐색하여 연구개발지출의 성과와 전략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표본을 제거하고, 최종 분석에는 25개의 표본이 활용되었다. 전략유형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차별화전략, 제품차별화전략, 원가우위전략 변수를 활용하였다. 먼저 기술-가치(TnV)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기업유형을 투자수익기업군, 수익추구기업군, 현상유지기업군, 성과부진기업군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연구개발에서 성공적인 기업과 미진한 기업들을 구분하고, 각 기간별로 성공적인 기업들의 전략은 무엇이며, 그 전략들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를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대상 기간 동안 지배형전략 또는 마케팅과 연구개발을 중시하는 차별화주도형전략을 사용한 기업들이 가장 성공적인 “투자수익기업군”에 지속적으로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기에는 “투자수익기업군”에 속하여 있다가 탈락한 기업들은 대부분 제품복합형, 진퇴양난형, 마케팅주도형의 단순한 전략을 보이거나, 기간별로 전략이 상이하여 일관성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연구개발을 중심으로 한 제품차별화 전략과 마케팅차별화 전략을 병행하는 것이 유효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가치(TnV) 매트릭스는 연구개발에 성공적인 기업들을 식별하고, 이를 기업전략과 연계하여 분석하는 데에 유효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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