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감정과 공동체의식(SOVC)이 사용자의 지식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8 pages| 2024.03.25| 파일형태 :
조회 43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관점에서 기업의 지식공유 상황과 유사한 온라인 지식공유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식공유 의도의 영향요인으로 고려되는 감정을, 개인의 감정과 온라인 공동체의식(SOVC)으로 구분하여, 기여의도와 활용의도 및 지속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특히, 보상과 관련하여 경쟁심이 지식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경쟁심의 강도에 따라 감정요인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감정요인으로 돕는 즐거움, 상호호혜감, 자기효능감, 경쟁심을 고려하였으며, 온라인 공동체의식(SOVC)으로 소속감, 욕구충족, 정서유대 3개 차원을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경쟁심이 지식공유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여의도에서는 공동체의식(SOVC) 중 정서유대가, 활용의도에서는 개인감정 중 경쟁심과, 공동체의식(SOVC) 중 욕구충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쟁심의 강도 차이에 따라 감정요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SmartPLS 구조방정식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Ⅲ. 연구모델과 가설수립
Ⅳ. 실증 분석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지식경영#지식공유#경쟁심#감정#온라인 공동체의식(SOVC)#SmartPLS#knowledge management#knowledge sharing#competition#emotion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