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분실 위험과 경쟁 제품에 대한 점화(priming)가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0 pages| 2024.03.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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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IT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금융서비스를 통칭하는 핀테크(Fin-Tech)은 글로벌 IT기업들의 차세대 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기존 핀테크 서비스는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애플페이와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한 탭앤드페이(Tap and Pay) 방식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그 영역을 오프라인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분실 위험지각과 경쟁 제품인 신용카드에 대한 지각으로 인해 탭앤드페이 방식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실험 1에서는 실험집단에게 스마트폰을 분실했던 경험이 있는지 물어봄으로써 분실위험을 점화시켰고, 그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보안에 대한 평가와 사용의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 2에서는 신용카드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물어봄으로써 경쟁 제품을 떠오르게 하였고, 그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소비자의 선호 및 태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의 실험 결과는 새로운 모바일 결제서비스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가지는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경쟁 제품 대비 강점을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적극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 1
Ⅳ. 실험 2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모바일 결제서비스 핀테크 점화효과 지각된 위험 혁신제품 확산 Mobile Payment Service Fin-Tech Priming Effect Perceived Risk Diffusion of Innovative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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