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벤더업체 간 거래특유투자가 수직적 준통합과 공동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7 pages| 2023.11.1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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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거래특유투자가 있는 조건에서 기업의 수직적 통합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거래비용이론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거래특유투자의 존재여부에 초점을 맞추었고, 거래특유투자의 효과가 거래파트너중 어느 한쪽의 성과나 행동적 성과인 관계성과를 설명하는데 치우쳐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도된 본 연구는 거래특유투자를 물적자산, 사업 프로세스, 도메인 지식으로 구분하여 수직적 준통합과 공동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거래특유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대표적인 유통경로인 대형마트 유통경로의 바이어와 벤더 간 관계를 대상으로 양방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43개의 바이어-벤더 쌍을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물적자산과 사업 프로세스 거래특유투자는 준통합 수준을 높여서 공동 영업성과를 강화하지만 도메인 지식 거래특유투자는 유의적인 효과가 없었다. 또한 신뢰와 분배적 공정성은 물적자산과 사업 프로세스 거래특유투자의 효과를 강화시키지만 절차적 공정성은 유의적인 효과가 없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수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거래특유투자#물적자산#사업 프로세스#도메인 지식#수직적 준통합#공동 영업성과#Transaction Specific Investment#Physical Asset#Business Process#Domain Knowledge#Vertical Quasi-integration#Joint Operation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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