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광고의 활성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OOH광고학연구 | 한국OOH광고학회 | 23 pages| 2016.04.2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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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늘날 전통적인 옥외광고의 영역은 OOH(Out-of-Home)미디어의 개념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특히 다양한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교통광고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으며, 전체 광고시장에서 교통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교통광고 중에서 특히 버스광고와 지하철 광고는 광고매체로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반해 고속철도의 개통과 함께 새로운 교통매체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철도광고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광고 중에서 철도광고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우리나라 철도광고의 제도 및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철도광고의 미래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철도광고는 철도시설물이나 철도차량을 이용한 광고를 그 범위로 하며 현재 한국철도공사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법, 제도적인 측면에서 철도광고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광고사업을 수행하는 주체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철도광고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수도권의 광고 편중현상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사업수행방식 분석을 통해서는 광고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위한 다양한 사업방식이 시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철도광고에는 철도시설공단과 같은 동종 이해관계자 집단이나 다양한 민간영역의 이해관계자가 관련되어 있음을 환경적인 요인으로 파악하였다. 향후 철도광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투자를 통한 신매체의 개발과 직접사업의 실시, 역사내부 공공광고물 설치에 관한 기준마련,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체계 구축, 프로모션광고의 활성화, 철도관광사업과 연계한 지방철도광고 활성화, 광고효과 분석, 인력의 전문화, 마지막으로 기존매체의 활성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교통광고 철도광고 한국철도공사 옥외광고 옥외광고사업 Transportation advertising Train advertising Korail Outdoor advertising Outdoor advertising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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