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미디어렙(민영 미디어렙) 출현과 지역방송
2009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정보학회 | 30 pages| 2009.06.30| 파일형태 :
조회 1988 다운로드 17
자료요약
지상파 재원위기의 점증, 한미FTA 체결과 비준, 헌법재판소의 결정, 최근 한나라당의 언론 관계법 제?개정 추진 등은 우리나라 언론 전반에 그리고 지역방송의 미래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는 상황변수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것들은 모두 방송광고 경쟁체제 도입을 압박하는 변수들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경쟁체제가 도입된다면, 지역방송에겐 무슨 일이 벌어질까? 적절한 보완책이 없을 경우, 이는 지역방송에겐 재앙이 될 수 있다.
정부는 5월 8일 서비스산업 선진화방안의 하나로, 현재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가 독점하고 있는 방송광고 시장에 민영 미디어렙을 신설해 금년 내에 경쟁체제로 바꾼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 동안 정부가 방송광고 경쟁체제 도입을 여러 차례 공언하고 시도해 왔지만,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엔 예전과 상황이 매우 다르다. 2008년 12월 3일 헌법재판소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판매를 KOBACO 및 그 출자회사에 한정한 방송법 및 동법 시행령 규정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려 관련 법 개정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재원 측면에서 지역방송을 옥죄는 주요 상황변수들을 짚어보고, 방송광고 경쟁체제 도입이 지역방송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지역방송의 바람직한 미래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결론으로서 그러한 바람직한 미래상 실현에 도움이 되는 방송광고 판매제도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논의의 편의를 위해 먼저, 경쟁체제 도입이 미디어간 광고비 배분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나라 지역방송의 현실과 과제에 대해 짚어보고 본론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경쟁체제 도입이 미디어간 광고비 배분에 미치는 영향

3. 지역방송의 현실과 과제

4. 지상파 방송의 우월적 지위 약화와 점증하는 공공서비스 재원위기

5. 한미FTA에 따른 방송시장 개방의 파급효과

6. 한미FTA에 따른 ISD(투자자국가소송)의 파급효과

7. 방송법 제73조제5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의 의미

8. 한나라당의 언론 관계법 제·개정 추진의 의미와 파급효과

9. 마무리 : 대안 또는 과제의 모색

참고문헌
복수미디어렙 민영미디어렙 지역방송 한국방송광고공사 경쟁체제도입 방송광고 판매제도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정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