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의 콘텐츠 사업다각화와 재원확보 전략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학회 | 36 pages| 2009.06.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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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통신융합에 따른 크로스?통합 플랫폼 이용구조에서 지상파방송이 디지털 보편적서비스를 전제로 콘텐츠 유료화를 추구할 수 있는 뉴미디어 비즈니스 영역은 어디까지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지상파방송의 뉴미디어 비즈니스 전망을 재원구조 다각화를 위한 콘텐츠 유료화 방안과 보편적서비스 실현 차원에서 검토할 것이다. 둘째, 한국과 미국 지상파방송사의 뉴미디어 사업전략을 콘텐츠 유료화 방안과 보편적서비스의 관계 속에서 비교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는 멀티플랫폼에서 콘텐츠 유료화 전략과 케이블, 위성, IPTV 등에서 실시간 재송신을 통한 수익모델 간의 차이를 이해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셋째, 뉴미디어 분야에서 국내 지상파방송사가 보편적서비스 의무를 유지하면서 콘텐츠를 유료화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의하려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지상파방송의 재정위기와 비즈니스 전망
1) 방송통신융합과 방송산업의 변화
2) 지상파방송 재원위기의 원인과 구조
3) 지상파방송의 비즈니스 전망과 쟁점

3. 국내 지상파방송사의 뉴미디어 전략과 수익모델 평가
1) 국내 지상파방송사의 재원구조와 위기진단
2) 국내 지상파방송사의 뉴미디어 사업전략 현황과 평가

4. 미국 지상파방송사의 뉴미디어 전략과 사업다각화 현황
1) 뉴미디어 사업전략과 콘텐츠의 활용
2) 자상파 재송신 동의 권리와 콘텐츠 수익 창출
3) 디지털 멀티캐스트 도입과 서브채널 사업

5. 논의: 디지털 보편적서비스와 뉴미디어 콘텐츠 전략의 조화

참고문헌
지상파방송 콘텐츠 사업다각화 재원확보 멀티플랫폼 방송통신융합 미국지상파방송 콘텐츠 유료화 디지털보편적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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