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2025년 5월] 2025 NPR 요약보고서
- 기아차 SOUL의 혁신적인 제품전략 -소비자의 soul을 움직이다-
- [2024년 12월] 한 장이면 고민 끝! 2025 마케팅 이슈 캘린더
- [CJ?메조미디어] 2025 타겟?리포트_50대
-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 [Case Study]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인크로스]2025년 1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2011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
자료요약
□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2011년 모바일 산업 경기
ㅇ 2011년 모바일 산업 경기에 대한 전망은 2010년 보다 좋을 것이라는 응답이 과반수(62%)를 넘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경기 상승세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산업영역 분야별로도 전체적으로 고른 상승세 예상
□ 모바일 산업 경쟁력 향상의 시발점이 될 2011년
ㅇ 국내 모바일 산업의 경쟁력은 전 분야에 걸쳐 현재(2010)〈단기 미래(2011)〈장기 미래(2020)로 점차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
ㅇ 기기/부품분야는 지속적으로 경쟁력 유지, 서비스/장비분야는 경쟁력 회복,SW/콘텐츠/보안분야는 중장기적으로경쟁력을회복할 것으로전망
□ 2011년 모바일 산업의 최 중요 이슈는 “스마트폰”
ㅇ 전체 응답자 중 12.7%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 지속” 을 2011년 모바일 산업의 가장 큰 이슈로 선정
ㅇ 뒤를 이어, “Android의OS 시장점유확대”(11.8%), “모바일 SNS 확산”(11.6%), “Apple iPhone과삼성전자갤럭시시리즈의출시및경쟁”(11.4%) 등이선정
ㅇ 2011년 모바일 산업 경기에 대한 전망은 2010년 보다 좋을 것이라는 응답이 과반수(62%)를 넘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경기 상승세가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산업영역 분야별로도 전체적으로 고른 상승세 예상
□ 모바일 산업 경쟁력 향상의 시발점이 될 2011년
ㅇ 국내 모바일 산업의 경쟁력은 전 분야에 걸쳐 현재(2010)〈단기 미래(2011)〈장기 미래(2020)로 점차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
ㅇ 기기/부품분야는 지속적으로 경쟁력 유지, 서비스/장비분야는 경쟁력 회복,SW/콘텐츠/보안분야는 중장기적으로경쟁력을회복할 것으로전망
□ 2011년 모바일 산업의 최 중요 이슈는 “스마트폰”
ㅇ 전체 응답자 중 12.7%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 지속” 을 2011년 모바일 산업의 가장 큰 이슈로 선정
ㅇ 뒤를 이어, “Android의OS 시장점유확대”(11.8%), “모바일 SNS 확산”(11.6%), “Apple iPhone과삼성전자갤럭시시리즈의출시및경쟁”(11.4%) 등이선정
목차
I. 조사 개요
II. 2011년 모바일 산업 전망
1. 모바일 산업전반
2. 모바일 기기
3. 모바일 서비스
4. 모바일 SW
5. 모바일 콘텐츠
6. 모바일 보안
7. 모바일 부품
8. 모바일 장비
III. 2011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
1.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 지속
2. Google Android의 OS 시장점유 확대
3. 트위터 등 모바일 SNS의 확산
4. Apple iPhone과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경쟁
5. 태블릿PC, e-북 등 모바일 단말 제품의 시장확대
6. Apple 등 신흥 스마트폰 전문업체의 시장확대
7. 모바일 오피스와 스마트워크의 확대
8. Wi-Fi를 활용한 모바일 기기의 급성장
9.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의 경쟁심화
10. 모바일 기기간 융합심화
II. 2011년 모바일 산업 전망
1. 모바일 산업전반
2. 모바일 기기
3. 모바일 서비스
4. 모바일 SW
5. 모바일 콘텐츠
6. 모바일 보안
7. 모바일 부품
8. 모바일 장비
III. 2011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
1.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 지속
2. Google Android의 OS 시장점유 확대
3. 트위터 등 모바일 SNS의 확산
4. Apple iPhone과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경쟁
5. 태블릿PC, e-북 등 모바일 단말 제품의 시장확대
6. Apple 등 신흥 스마트폰 전문업체의 시장확대
7. 모바일 오피스와 스마트워크의 확대
8. Wi-Fi를 활용한 모바일 기기의 급성장
9.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의 경쟁심화
10. 모바일 기기간 융합심화
모바일
스마트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지범
방송통신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