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샵의 총체적 체험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체험제공 수단으로서의 상업적 공간의 가치변화
-상업공간은 상거래가 일어나는 제한적 공간을 넘어서 ‘마케팅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됨 : Rem Koolhass (2001)
-매장 분위기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논해 디자인의 중요성 부각 : Kotler (1973)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의 획득과 더불어 체험 및 감정적인 측면 때문에 쇼핑을 하게 된다고 함 : Holbrook & Hirschman (1982)
-소비자 설득에 효과적인 체험마케팅은 체험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 디자인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매장의 디자인과 마케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박성신 (2007)
-상업 공간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기능성과 심미성)와 주관적 정보(심미성과 상징성)에 모두 관련되는 실내 공간의 특성으로서,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구매후의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작용 : 김길홍 (1999)
-상업공간은 상거래가 일어나는 제한적 공간을 넘어서 ‘마케팅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됨 : Rem Koolhass (2001)
-매장 분위기가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논해 디자인의 중요성 부각 : Kotler (1973)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의 획득과 더불어 체험 및 감정적인 측면 때문에 쇼핑을 하게 된다고 함 : Holbrook & Hirschman (1982)
-소비자 설득에 효과적인 체험마케팅은 체험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 디자인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매장의 디자인과 마케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박성신 (2007)
-상업 공간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기능성과 심미성)와 주관적 정보(심미성과 상징성)에 모두 관련되는 실내 공간의 특성으로서,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구매후의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작용 : 김길홍 (1999)
목차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이론적 배경
체험수단으로서의 브랜드샵 성공사례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이론적 배경
체험수단으로서의 브랜드샵 성공사례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브랜드
브랜드샵
체험
소비자
상업
공간디자인
공간
상업공간
공간마케팅
매장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