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 채널에 대한 광고집행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분석 : 계층분석과정(AHP)의 활용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6 pages| 2015.02.0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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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종합편성 채널은 지상파 독과점의 해소와 소비자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등의 명분으로 출범하였다. 초기의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부진이 지속되면서 제작비를 축소하는 등의 비용 절감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종합편성 채널의 적자가 편성에 반영되어 적은 제작비가 투여되는 보도 위주, 제한된 예능 프로그램 일부와 높은 재방송 비율이 현상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JTBC가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 등에 대한 투자를 어느 정도 유지하고있다. 종합편성 채널은 광고적 측면에서 유료방송 시장 내에서 전체적인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는 시청률의 점진적 상승 외에도 신문 모기업에서 비롯된 종합편성 채널들의 신문 방식의 영업행태가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계층분석과정(AHP)을 이용하여 방송광고 시장에서 독특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종합편성 채널의 광고 매체 선정 평가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학문적 관점에서는 유료방송 채널의 평가방법에 대한 체계를 마련하고 실무적으로는 광고주들의 종합편성채널 선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광고회사 국장급 이상의 미디어플래닝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 조사를 수행하여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 12개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한 결과 ‘높은 시청률의 킬러콘텐츠’, ‘비용효율성(CPRP)’, ‘총노출량(GRPs & Reach)’ 순으로 나타나, 정책적 고려 요인에 의한 집행보다는 마케팅적 가치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종합편성 4개 채널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한 결과 상대적 가치 평가 결과는 JTBC(40.9%), MBN(20.4%), TV조선(20.3%), 채널A(18.4%)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광고 매체로서의 종합편성 채널
2) 광고 채널 선정에 관한 연구
3) 계층분석과정 (AHP)의 개념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1) 종합편성 채널 집행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2) 종합편성 채널 평가 및 우선순위
5. 결론 및 논의
종합편성 채널 방송광고 계층분석과정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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