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포츠 라이센싱제품 구매자의 구매행동 분석에 따른 마케팅믹스 전략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라이센싱제품 마케팅믹스 요인이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것이 구매의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라이센싱제품 관련 기업에게 구매자에 대한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제품판매 촉진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06년 현재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관람객 중 만 20세 이상자 가운데 라이센싱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야구 4개팀, 프로축구 6개팀, 프로농구 4개팀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과 무작위표본추출법(random sampling)을 병행하여 사용하였으며, 총 669(92.9%)명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결과 Cronbach`s a는 .746에서 .937사이에 위치함으로써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나타났으며, 자료분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라이센싱
PR(Public Relations)
인구통계학적 특성
마케팅믹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