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정보원의 전문성과 사회적 거리감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 설득지식모델을 적용하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4 pages| 2014.04.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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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정보원의 전문성과 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감을 이용해 페이스북 정보원 유형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형에 따 라 설득 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제품 관여도에 따른 설득지식의 활성화 정도 또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보원의 전문성이 설득 지식을 활성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감은 정보원의 전문성이 낮은 경우에는 영향력이 없었지만, 전문성이 높은 경우에는 설득 지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관여도의 경우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가 낮은 소비자에 비해 설득지식이 적게 활성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설득 지식과 광 고효과의 인과관계를 알아본 결과, 광고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1)페이스북(facebook)의 광고 영향력
2)설득지식모델(Persuasion knowledge Model)
3)사회적 거리감
4)정보원의 전문성

3.연구 가설
1)정보원 유형에 따른 설득 지식의 변화
2)소비자의 제품 관여에 따른 설득 지식의 변화
3)설득 지식에 따른 광고효과의 변화

4.연구 방법
1)연구설계
2)실험자극
2)실험 자극물 및 실험 절차
3)실험대상자
4)변인의 측정

5.연구결과
1)실험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측정변인의 신뢰도
3)실험 변인의 조작점검
4)정보원 전문성 거리감 제품관여도가 설득지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5)설득 지식과 광고효과

6.결론 및 논의
페이스북 전문성 이용자 설득 지식 소비자 광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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