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정치광고의 광고메시지 유형에 따른 영향 연구
홍익대학교 | 128 pages| 2007.06.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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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07년 2월 정보통신부 발표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이동통신가입자중 휴대폰 가입자 수가 4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인구수 대비 80% 이상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모바일 미디어는 전통적인 전화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면서 개인의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뚜렷한 트랜드로 여겨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SMS(Short message service)와 MMS(Mu1ti message service)로 구별되는 기능은 무선인터넷이라는 기술적 기반과 쌍방향성 등의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고 개인화된 타깃광고를 가능하게 하였고 도달률과 주목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에는 모바일 광고를 통해 모바일 쿠폰제공, 모바일 프로모션 등 직접적 반응을 알 수 있는 광고활동으로 효과적인 광고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성은 다양한 상품 정보와 고객 필요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에게 주요 대안 매체(Media)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에서부터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와 기능이 강화된 휴대전화를 매개로 하는 선거운동의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그 기능이 매우 다양화 되어 있고 또 많은 양의 정보를 통해 유권자의 반응을 직접 알아볼 수 있으며, 1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모바일 광고라는 매개물을 통해 설득적 메시지가 담겨있는 모바일 정치 광고를 전송하여 유권자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했다.
후보자 이미지 관여도 광고메시지 유형 정치광고 메시지 배경음악(BGM) 슬로건 캐릭터 모바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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