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의 표기언어와 로고의 색상 사용이 소비자 기억, 브랜드 이미지 지각, 태도 및 구매 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 162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1670 다운로드 5
자료요약
오늘날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동시에 노출되는 상황에서 브랜드를 변화시키고 차별화되어야만 소비자의 기억 및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여, 호의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제품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 한국은 회사 이름을 한글로 사용하는 기업보다 회사 이름을 영어로 사용하는 기업이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상황에서 한글로 회사 이름을 사용하는 것보다 영어로 회사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 및 확인이 필요하다. 한편, 기업은 타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서 로고의 색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의사전달 하고 있다. 색의 특성상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표시를 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는 로고디자이너들의 "주관"에 의해서 로고의 색상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어 체계적인 색상 사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만약 브랜드명에서의 표기언어와 로고의 색상 선택이 잘 활용된다면, 강력한 브랜드 구축과 현대 마케팅 전략의 핵심을 이루는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그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통해서 의사전달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제품의 구매까지도 이루어 질 수있을 것 이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명에서의 표기언어(한글/영어)와 로고의 색상(흑백/칼라)선택이 소비자 기억, 브랜드 이미지,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소비자 기억에 관한 연구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영어 브랜드 선정 및 색상 선정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