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와 구입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 77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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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에 따른 인지도와 이미지가 소비자의 아파트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아파트의 브랜드화 경향에 다라 아파트 구입에 있어서의 구입영향 요인을 알아보고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별, 직업별, 월 소득별과 같은 배경 특성별로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대부터 60대까지의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사대상자의 배경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배경 특성에 따라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배경 특성에 따라 아파트 구입에 미치는 영향 요인과 아파트 브랜드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에 대한 인식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라서는 t test를, 연령과 직업, 월 소득에 따라서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디-. 이상의 모든 통계분석은 SPSS WINDOW 12.0으로 수행하였으며, 유의수준은 5%로 하였다. 아파트 구입 시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과 아파트 브랜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본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구매자의 주거선호 요인 구매의사결정 이론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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