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모델의 신체노출수준과 노출초점 부위에 따른 메시지의 시각적 주의와 회상 : 겹침단서의 조절효과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2 pages| 2015.06.30| 파일형태 :
조회 129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속 모델의 신체노출수준(높음/낮음)과 노출초점부위(전신/얼굴)에 따 른 광고메시지에 대한 시각적 주의와 회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광고모델의 신체노출(혹은 섹스어필)은 소비자의 주의를 끈다고 알려져 있으나 광고자가 전달하 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효과는 명확하지 않다.

선행연구들은 주로 신체노출에 따른 주의효과 를 모델영역에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는 광고의 메시지에 대한 주의와 기억에 미치는 효과를 다루었다. 이를 위해 1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이트래커 장비를 활용하여 실험광고물에 대 한 시각적 주의의 양을 측정하고 기억검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집단 간 변인인 광고모델의 신체노출수준(높음/낮음) 및 노출초점부위(전신/얼굴), 집단 내 변인인 광고메시지에 대한 겹침단서의 활용유무(겹침/비겹침)였다. 종속변인은 광고메시지에 대한 시각적 주의와 회상 이었고 광고에 대한 친숙성은 통제를 위하여 공변인으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광고모델의 신체 노출수준이 높을수록 광고가 전달하는 메시지에 대한 시각적 주의의 양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노출초점부위에 따라서는 얼굴초점의 광고가 전신초점의 광고보다 높은 시각적 주의를 유발하였 다. 한편 모델의 신체노출수준과 노출초점부위에 따른 광고메시지에 대한 회상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시각적 주의에 있어 노출초점부위(전신/얼굴)와 겹침단서의 활용 유무(겹침/비겹침)는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는데, 이는 광고모델의 노출효과가 광고메시 지의 겹침단서에 따라 조절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겹침단서의 효과는 시각적 주의뿐만 아 니라 광고메시지에 대한 회상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1) 광고모델의 신체노출과 시각적 주의
2) 얼굴단서의 효과
3) 겹침단서의 효과

3. 연구방법
1) 실험대상 및 실험설계
2) 실험자극 선정 및 자극 제시
3) 측정도구
4) 실험절차

4. 연구결과
1) 광고모델의 신체노출수준에 따른 광고메시지 효과
2) 광고모델의 노출초점부위에 따른 광고메시지 효과
3) 광고모델의 노출초점부위에 따른 겹침단서의조절효과

5. 논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광고모델 신체노출 시각 광고메세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