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품
  • 출품 카테고리/출품료
  • 출품 가이드(유의사항)
  • 심사방식/본심 상정작 발표
  • 기타사항
  • 시상

출품

접수

1) 접수기간 : 2012년 9월 12일(수) ~ 9월 14일(금)까지

2) 접수방법 : 광고정보센터(애딕)(http://adawards.ad.co.kr)에서 인터넷 접수

3) 제출 완료 시 출품자에게 자동으로 접수완료 확인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 문의처

-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 대한민국광고대상 담당 02)2144-0792/ 02)2144-0776

출품자격/ 요건

1) 출품자격

 2011년 9월 1일부터 2012년 8월 31일 사이에 제작 및 집행된 광고물에 한합니다.

 ※ 특별상 ‘해외집행광고(Out bound)'부문은 국내 광고회사(해외법인 포함)에서 기획 혹은 제작되었으며

   해외에서 집행된 광고(집행기간은 국내 출품작 기준과 동일)를 대상으로 합니다.

2) 출품요건

 출품은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등 출품작품에 관련된 회사들이 공동으로 출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광고주, 광고회사, 제작사 중 출품하고자 하는 회사의 대표자 명의로 출품해야 합니다.
 (창작부문(개인출품부문) 제외)

출품 카테고리

구분 시상내역
영상광고(FILM)
▸ TV부문
▸ 동영상부문(非TV)
사이버광고(Cyber)
▸ 웹사이트/사이버캠페인
▸ 배너/어플리케이션/기타
인쇄광고(PRINT)
▸ 신문/잡지/포스터
라디오광고(Radio)
▸ 라디오 CM
옥외광고(Outdoor)
▸ 옥외/옥내 광고, 야립/돌출/POP 등 OOH
프로모션(Promotion)
▸ 이벤트, 전시, 가두 캠페인 등
디자인(Design)
▸ 인쇄/판촉물 디자인
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Integrated Ad)
▸ 복수 매체(Media Mix) 이용 광고캠페인
특별상
▸영상기법(Film Craft)
▸이미지기법(Print Craft) ▸신유형광고
▸해외집행광고
▸공익광고
▸광고의 날 캠페인(창작-인쇄)
▸광고인이 뽑은 모델
▸지역광고
▸심사위원 특별상

1) 영상(Film)

i. 상세 카테고리

세부부문 부문 설명
TV부문
지상파, 케이블, DMB 등을 통해서 집행된 영상 광고
기타동영상부문(非TV)
인터넷용 CF, 극장광고, OOH광고 등 TV외의 매체에 집행된 CF
- TV CF부문 출품작과 동일한 작품은 본 부문 출품불가

ii. 작품규격 : FLV/WMV(720픽셀)

iii. 구비서류 : 12페이지 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참조

2) 라디오(Radio)

▸작품규격 : WMA(500MB 이하)

3) 인쇄(Print)

i. 상세 카테고리 : 신문, 잡지, 포스터

ii. 작품규격 :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500MB 이하)

iii. 유의사항 : 9월 잡지 광고물은 발행일자 기준 8월 31일 이전일 경우에만 출품 가능

iv. 구비서류 : 12페이지 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참조

4) 사이버(Cyber)

i. 상세 카테고리

세부부문
부문 설명
웹사이트/인터넷 캠페인
웹사이트 및 일련의 인터넷광고물로 이루어진 인터넷광고캠페인
배너/모바일/어플리케이션/기타
웹사이트를 제외한, 인터넷 매체를 이용한 모든 인터넷 광고

ii. 작품규격 : HTML, JPG(스크린샷, 집행원본)

※ HTML 파일명은 반드시 ‘index.html’로 설정해주십시오.

iii 유의사항

- 배너광고의 경우, 광고가 집행된 사이트를 배경으로 실제로 실행될 수 있도록 HTML파일 업로드
- 오프라인 상에서 실제 광고가 집행된 방식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구성해주십시오.
- ‘웹사이트/인터넷 캠페인’ 부문 출품작에는 최소 1개의 웹사이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인터넷 접수 시 작품과 소스 등이 포함된 폴더를 압축하여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소스파일 용량 등의 문제(500MB이상 업로드 불가)로 제출이 곤란한 경우에는 CD등에 별도 저장하여
  우송해야 합니다.
 ※ html 소스안에 있는 개별파일 링크는 반드시 상대패스로 작성해주세요.
  (절대패스로 되어 있는 경우 서버에서 정상적인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 등록 후 정상 실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접수페이지 확인기능)
 ※ 용량문제 등 기술적인 문제로 오프라인 구성 불가 시, URL 및 주요 스크린 샷 제출 가능  (심사일까지 집행 필수

iv. 구비서류 : 12페이지 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참조


5) 옥외광고(Outdoor)

i. 야립, 돌출, POP, 버스쉘터, 랩핑, 교통시설 이용물, 스크린도어 등 기타 OOH 광고
ii. 작품규격 : FLV/WMV(720픽셀), WMA(500MB 이하), 100초 이내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iv. 구비서류 : 12페이지 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참조

 ※ 직접 시연이 필요한 경우 실물을 제출해야 합니다. (불가할 경우 시연 동영상 필수)
 ※ 출품하고자 하는 광고가 옥외용 영상물인 경우, 영상(非TV) 부문으로 접수해야 합니다.
 ※ 작품 성격에 따라 집행 실사촬영본을 제출작품으로 출품 가능합니다.


6) 디자인(Design)

i. 홍보용 브로슈어, DM 등 인쇄물, 기타 판촉물에 해당
ii. 작품규격 : JPG/GIF/PNG (RGB모드만 가능, 실사본_다각도에서 촬영한 사진 최소 3장, 500MB 이하)
 ※ 작품 구현에 필수적인 경우에 한해 실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작품의 Variations를 함께 제출할 경우, 출품료는 시리즈 광고로 적용됩니다.


7) 프로모션(Promotion)

i. 샘플링/체험/콘서트/전시/페스티벌 등 오프라인 집행 캠페인 해당
 ※ 온라인 프로모션과 연계한 경우, 출품가능

ii. 작품규격 : PPT 30MB 이내(자유양식), PPT내 광고회사, 제작사 등의 회사명 및 로고 삽입 금지
  ※PPT파일에는 필요한 경우 개괄적인 캠페인 설명을 삽입하실 수 있습니다.

iii. 광고물 제출 : FLV/WMV(720픽셀), WMA(500MB 이하),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HTML(사이버부문 유의사항 참고)


8) 통합 미디어 광고캠페인(Integrated Ad)

i. 작품별 규격 : FLV/WMV(720픽셀), WMA(500MB 이하),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HTML(사이버부문 유의사항 참고)

ii. 3개 이상의 미디어가 사용된 일련의 광고캠페인 심사

iii. 배경/기획의도/결과 등에 대한 설명자료 제출(PPT슬라이드 5매 이내 분량),
 PPT내 광고회사, 제작사 등의 회사명 및 로고 삽입 금지


9) 특별상

가. 기법(Craft)

i. 크리에이티브의 기술과 표현에 관한 평가

ii. 상세 카테고리

세부부문
부문 설명
영상(Film)
프로덕션 디자인, 연출, 촬영기술, 편집, 음악, 사운드 디자인, 특수효과 &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영상 기술/표현상의 크리에이티브를 심사합니다.
인쇄(Print)
포토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아트 디렉션, 리터칭 등 이미지 기술/표현 상의 크리에이티브를 심사합니다.

iii. 작품규격 : FLV/WMV(720픽셀),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나. 공익광고

i. 상업적 메시지가 없는 공익적 목적으로 제작한 광고

ii. 정규출품부문의 모든 광고형태가 출품 가능합니다.(매체 통합 심사)

iii. 작품 규격 : FLV/WMV(720픽셀), WMA, HTML(인터넷부문 유의사항 참고)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시행요강 내 부문별 출품규격을 따릅니다.)


다. 신유형광고

i. 양방향 광고 등 신유형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전제하였거나, 기능하는 모든 광고물로
 타 출품 부문에 해당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물
 (예: 간접광고, 가상광고, 양방향 광고, 증강현실 광고, 위치기반 광고 등)

ii. 집행매체나 형태의 제한은 없습니다.

iii. 작품 규격 : FLV/WMV(720픽셀), WMA, HTML(인터넷부문 유의사항 참고)
※ 상기 규격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라. 지역광고

i. 본 부문은 지역광고계의 활성화를 위하여 제정된 특별상으로써 출품하는 작품은 매체를
 통하여 실제 집행된 광고여야 합니다.

ii. 출품대상 : 경인지역 외 연고의 지역광고회사에 의해 제작/집행된 광고물(매체 통합부문)

ㆍ출품형태 및 규격 : 시행요강 내 부문별 출품규격을 따릅니다.
ㆍ구비서류 : 사업자등록증 사본(출품자 주소지 확인용)


마. ‘광고의 날 ’캠페인(창작부문-인쇄)

i. 본 부문은 창작광고부문이며, 출품하는 작품은 과거 타 시상제도에 출품된 적이 없는 작품이어야 합니다.

ii. 출품수/출품자격의 제한은 없습니다.

 ㆍ주 제 : 광고의 경제·사회·문화적 순기능 및 광고의 유용성
     사회일반의 광고에 대한 인식 제고
     기타 광고의 긍정적인 역할
 ㆍ출품형태 및 규격 : 5단 12컬럼 및 5×7배판(210㎜×297㎜) <모두제출>
 ㆍ출품료는 무료입니다.
 ㆍ로고 타입 등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바. 해외집행광고

i. 본 부문은 국내 광고회사 (해외법인 포함)에서 기획 혹은 제작되었으며 해외에서 집행된 광고
 (집행기간은 국내 출품작 기준과 동일)를 대상으로 합니다.

 ※ 국내 집행분과 동일한 소재인 경우 중복출품하실 수 없습니다.

ii. 매체형태의 제한은 없습니다.(매체 통합심사)

iii. 작품 규격 : FLV/WMV(720픽셀), WMA, JPG 등 매체형태별 출품규격에 의합니다.
 (해당 매체부문 출품규격 참고)

출품료

구분 금액 비고
단발광고
1편당 5만원
시리즈형 광고
1시리즈 당 10만원
2편 이상 시리즈 광고
통합미디어 광고 캠페인
1캠페인 당 15만원
▸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부문 출품작

※ 단발/시리즈 광고 구분은 소재의 숫자에 의하며, 소재간의 연속성에 따라 구분합니다.

 예시)

  ① 2편의 인쇄광고를 잡지 동일호에 동시 게재한 경우 → 단발광고 5만원
  ② 2편의 TV광고를 연속 방송한(패키지 형태) 경우 → 단발광고 5만원

 ※ 출품료 결제는 온라인 결제로 이루어지며, 부가세(10%)가 부과됩니다.

 ※ 시리즈광고 출품 기준

  ① 광고상품, 매체, 콘셉트가 동일한 광고

  ② 표현요소, 기법의 연속성이 인정되는 광고

출품 가이드(유의사항)

1. 접수 홈페이지

모든 접수 및 결제는 광고정보센터(애딕)(http://adwards.ad.co.kr)에서 진행

2. 부문 선택 및 정보 기입

▸부문별 중복 출품 가능

예)TV부문은 영상(Film) 부문과 기법(Craft) 부문에 중복 출품 가능

 DOOH 광고는 영상(Film) 부문과 옥외(Outdoor) 부문 중복 출품 가능


▸작품 업로드시 유의점

-광고주가 동일하더라도 광고내용이 다를 시에는 각각 개별작품으로 출품


▸온라인 접수 기재 사항 안내

 - 출품부문         - 광고주         - AE / CD / CW / PD / AD
 - 단발/시리즈/통합미디어   - 광고주 연락처      - 감독
 - 편수(시리즈)        - 광고회사        - 편집
 - 브랜드명, 제품명      - 광고회사 연락처      - 녹음
 - 작품명          - 제작사          - 사진(스튜디오)
 - 사이즈/규격(초/mm/단)   - 제작사 연락처       - 음악
 - 집행일(월/일)       - 광고정보센터 등재여부    - 기타 스텝명
 - 집행매체(매체명)      (www.adic.co.kr)      (복수기재/신규직책 기재 가능)

▸정보 기입시 유의점

 -스텝명은 부상 및 작품집에 삽입되는 정보이오니 정확하게 기입 요망

 -출품작 제목, 규격 등 가능한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입 요망

 -기입된 정보가 업로드하는 작품과 동일한지 필히 확인(특히 시리즈물 주의)

 -30편 이상 대량 출품시 정보 기입 파일 제공 가능

3. 작품 업로드

▸작품설명은 필수 제출 부문(프로모션/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외에 작품 특성상 설명이 필수적일 시 에만 제출 가능

예) 특별상-양방향광고부문, 사이버 부문의 네비게이션 구조도 등

▸작품규격(전 부문 공통)

 -영상 파일: FLV,WMV(720픽셀), 500MB 이하

 -이미지 파일: JPG,GIF,PNG(RGB모드만 가능, 집행원본 또는 실사본, 500MB 이하)

 -음성 파일: WMA(500MB 이하)

 -사이버 파일: HTML(URL 포함), 500MB 초과시 별도 CD 제출

4. 출품료 결제

▸결제시 유의점

 -작품 접수 전 반드시 등록할 작품 파일과 출품 정보를 준비해 주십시오.

 -작품 접수는 출품료 결제까지 완료되어야 접수가 완료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품료의 경우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무통장입금의 방식이 제공됩니다.

 -세금계산서의 경우 출품 마감 후 일괄적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작품 접수를 위해서는 광고정보센터(애딕)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의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수 입력사항이오니 사전에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작부문 제외)

심사 방식

1) 광고인 인터넷 사전심사(영상 부문)/예심/본심까지 3차에 걸쳐 심사 진행

2) ‘월간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상(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 매월 개최)’에서 매월 베스트 작품

 (TVCF 부문)으로 선정된 광고는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에 자동으로 상정

심사 기준

1) 크리에이티브의 독창성

2) 소구방법의 창의성/조화성

3) 상품표현의 적합성

4) 광고컨셉 전달의 정교성/상관성

5) 사회 반영적 표현성

심사 절차 개념도

본심 상정작 발표

 -본심 상정작은 검증 절차를 거쳐 10월 중에 광고정보센터(애딕)(www.adic.co.kr)에 공지 및 개별 통보 예정

기타사항

i. 본 응모요강 및 출품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광고정보센터(애딕)(http://adawards.ad.co.kr)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ii. 본심 상정작은 실제 집행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증빙할 수 있는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본심 상정작 구비서류

▸ 영상 부문 : 광고물 방송일자 확인이 가능한 모든 문서가능(베이시스 넷 화면 스크린샷 JPG 등 가능)

▸ 인쇄 부문 : 게재지의 게재면(제호, 게재일자 포함) 첨부(게재면 복사/스캔/PDF출력물 등)

▸ 사이버 부문 : 게재기간 또는 게재일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 사본 등

▸ 옥외 부문: 실제 집행한 실사 촬영본 혹은 집행사실 확인서 등

▸ '광고정보센터(애딕)(www.ad.co.kr)' 광고자료 코너에 등재된 광고물일 경우 해당 URL로 대체 가능

▸ 이 외에도 객관적으로 증빙 가능한 자료들인 경우 주최 측 자체 검증 후 인정 가능

iii. 출품작은 (사)한국광고총연합회에 귀속하며 반환하지 않습니다.

iv. (사)한국광고총연합회는 출품된 작품에 대하여 관련회사의 허락 없이도 방영, 출판, 송신 등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 작품집을 (사)한국광고총연합회의 허락 없이 방영,
출판할 수 없습니다.

v. 본 수상작품을 게재, 방송시에는 주최 및 정확한 수상내용을 표기해야 합니다.

vi. (사)한국광고총연합회는 수상작으로 결정, 시상완료 후에도 모방, 표절작품으로 판명 되거나 실제 게재․
  게재․방송된 소재를 수정한 사항 등 부적격한 상황 발견시 수상을 취소하며 관련 상장, 트로피 등을 회수합니다.

vii. 기타 자세한 사항은 협회 사무국 Tel : 02)2144-0792/0776으로 문의 바랍니다.

시상식 일정

▸일시 및 장소 : 2012년 11월 7일 (수), 2012 한국광고대회場, 호텔롯데월드(잠실)

▸한국광고대회 상세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http://adawards.ad.co.kr)에 추후 공지 예정

시상내용

구분 시상내역
대상
8점(최대)
영상/인쇄/라디오/옥외 /사이버/디자인/프로모션/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금상
10점
영상(2)/인쇄/라디오/옥외 /인터넷(2)/디자인/프로모션/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은상
10점
영상(2)/인쇄/라디오/옥외 /인터넷(2)/디자인/프로모션/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동상
10점
영상(2)/인쇄/라디오/옥외 /인터넷(2)/디자인/프로모션/통합미디어광고캠페인
특별상
10점
영상기법(Film Craft) 광고 1점 이미지기법(Image Craft) 광고 1점
해외집행광고
신유형광고 1점
광고인이 뽑은 모델 1명
‘광고의 날 캠페인’ 인쇄광고 1점
공익광고 1점
지역광고 1점
심사위원 특별상 1점

※ 상격에 부합하지 않는 수상후보작이 있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