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포츠 2.0 패러다임과 수용행태 변화
‘융합 미디어 시대 스포츠 산업과 진흥정책’ 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26 pages| 2009.10.08| 파일형태 :
조회 2898 다운로드 36
자료요약
SBS의 킬러콘텐츠인 ‘국민여동생’ 김연아의 이벤트(경기)는 이제 IPTV라는 융합미디어의 킬러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김연아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com/Yunaaaa)를 통해 세상과 소통한다. 이른바 스몰커뮤니케이션 (small communication)이다. 2009년 여름 한국 미디어스포츠의 전경이다.
미디어2.0 패러다임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디어스포츠 그리고 스포츠콘텐츠 역시 2.0 양태로 진화하고 있다. 미디어-스포츠 간 공진화, 생산 및 소비시장의 다변화 등이 대표적인 변화의 모습이다.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모습이다. 이것이 바로 컨버전스 환경,미디어2.0 환경에서 스포츠콘텐츠가 소비되는 방식이다.
미디어2.0 환경은 미디어스포츠 이용행태 및 스포츠콘텐츠 소비행태에 혁신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현재의 모습을 조망하는 것이 본 논고의 목표이다
목차
1. 미디어2.0환경과 미디어스포츠2.0

2. 스포츠콘텐츠 2.0

3. 스포츠콘텐츠 소비자 2.0, 가능성과 한계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미디어스포츠 2.0패러다임 수용행태 김연아 국민여동생 융합미디어 트위터 스포츠콘텐츠 미디어 2.0환경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