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온·오프라인과 모바일 등 모든 쇼핑 채널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고객이 하나의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옴니채널' 전략이, 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고객 소통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
<옴니채널 등장 배경>
옴니채널의 등장은 ICT 발전, 시장 변화, 소비자 변화라는 세 개의 큰 축과 관련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ICT 발전으로 촉발된 스마트 혁명은 시장에서 사업자들이 경쟁하는 방법부터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까지 바꾸는 주요한 계기가 됐다.
목차
1.옴니채널 등장 배경
2.옴니채널 확산 배경
- ① 스마트 컨슈머의 위협
- ② 온라인 사업자들의 오프라인 커머스 잠식
- ③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의 잇따른 파산
3.기업 채널 운영의 변화
4.옴니채널 운영 전략
5.해외 유통 업계의 옴니채널 전략 사례
- ① Macy’s, ② Burberry, ③ Nivea, Ikea
6.국내 유통 업계는 현재 옴니채널로 개편 중
7.국내 유통 업계의 옴니채널 전략 사례
- ① 롯데백화점, 세븐일레븐
8.유통 업계는 진화 중, 지금은 옴니채널 시대
2.옴니채널 확산 배경
- ① 스마트 컨슈머의 위협
- ② 온라인 사업자들의 오프라인 커머스 잠식
- ③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의 잇따른 파산
3.기업 채널 운영의 변화
4.옴니채널 운영 전략
5.해외 유통 업계의 옴니채널 전략 사례
- ① Macy’s, ② Burberry, ③ Nivea, Ikea
6.국내 유통 업계는 현재 옴니채널로 개편 중
7.국내 유통 업계의 옴니채널 전략 사례
- ① 롯데백화점, 세븐일레븐
8.유통 업계는 진화 중, 지금은 옴니채널 시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쇼핑
채널
소통
옴니채널
스마트 컨슈머
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