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상의 소비자 심리가 리타게팅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정보적 타인영향력 민감성,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충동구매 경향성, 경험 개방성을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한국OOH광고학회 | 31 pages| 2022.09.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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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현재 전반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이용률이 줄어드는 양상이 관찰되고 있는데, 인스타그램의 경우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꾸준한 이용 증가와 함께 이용자가 느끼는 플랫폼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를 통해 실질적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집행되고 있는 광고 방식인 리타게팅광고 효과를 실질적 광고 대상인 이용자 측면의 심리적 측면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정보적 타인영향력 민감성과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인스타그램상에서의 리타게팅광고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하지만 소비자의 충동구매 경향성과 경험 개방성은 인스타그램상에서의 리타게팅광고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충동구매 경향성과 경험 개방성은 리타게팅광고 태도를 매개로 리타게팅광고에 대한 행동적 의향 및 광고수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소비자의 충동구매 경향성 및 경험 개방성변인이 인스타그램상의 리타게팅광고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낼 수 있다는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s
리타게팅광고 정보적 타인영향력 민감성 충동구매 경향성 경험 개방성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Retargeting advertising Susceptibility to informative interpersonal influence Privacy concerns Impulse buying tendency Openess to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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