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평가를 위한 구성요소 탐색 : 실내 디지털 사이니지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한국OOH광고학회 | 28 pages| 2022.09.1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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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실내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요인들을 유형화하고, 유형화된 요인들의 비중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1단계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에 대한 문헌 조사를 시행하였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2단계로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계량적으로 비중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측정을 위한 1차 요인으로 상호작용성, 이용자 맥락성, 확장성, 공간성, 영상 역동성 등과 같은 5가지 요인들이 도출되었고, 이러한 1차 요인들에 포함되는 2차 요인들을 각각 4개씩 발견하여 전체 20개의 효과 평가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의 중요도를 살펴보면, 이용자 맥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상호작용성, 공간성, 영상 역동성, 확장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이론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평가를 위한 프레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평가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s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 이용자 맥락성 상호작용성 Digital Signage Digital Signage Effectiveness AHP User Contextuality Inter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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