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배제가 제품 패키지 선호에 미치는 영향 : 자연주의 추구 동기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4 pages| 2021.06.11| 파일형태 :
조회 690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사회적 소속의 결핍을 가져오는 사회적 배제 경험이 제품 패키지의 광택 유무에 따른 제품 선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1). 또한 본 연구는 사회 적 배제가 자연의 포용성과 자연과의 연결성을 추구하는 자연주의 추구 동기를 유발한다는 진화 심리학적 관점에 근거하여 사회적 배제 경험이 자연주의 추구 동기를 거쳐 제품 패키지 선호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2). 분석 결과 사회적 배제 조건의 참가자들은 유 광 패키지 제품보다 자연 친화적 특성이 높은 무광 패키지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가 높게 나타 났으며 (가설 1 지지), 이러한 관계는 사회적 배제 경험자의 자연주의 추구 동기에 의해 매개됨 을 확인하였다 (가설 2 지지).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사회적 배제 경험과 그로부터 유 발된 동기, 그리고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 는 점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추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배제와 자연주의 추기 동기
2) 제품 패키지와 패키지 광택 효과
3. 연구 1
1) 연구방법
2) 참가자
3) 측정변인
4) 분석결과
4. 연구 2
1) 연구방법
2) 참가자
3) 측정변인
4) 연구결과
5. 전체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사회적 배제 자연주의 추구 동기 제품 패키지 유광 무광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