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광고, 홍보, PR이란 낱말의 대두와 대학에서 광고 및 PR 교육 개시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8 pages| 2014.12.2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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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한국에서 “광고” 및 "PR(홍보)"란 낱말이 언제 어떻게 도입되었으며 또한 대학에서 광고 및 PR(홍보 포함) 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광고라는 낱말은 강화조약이 체결되고 한국이 개방된 뒤 일본 문물에 대한 소개를 하는 가운데 한국에 도입되었다. 광고라는 말이 등장한 것은 1883년이며 한국 최초의 신문인 한성순보(漢城旬報)에 소개되었다. 그런데 정작 광고가 게재된 것은 1886년으로 한성주보(漢城周報)였으며 한국 광고주가 아니라 인천에서 무역을 하던 독일 상사 세창양행(世昌洋行)이었다. 광고가 자리를 잡은 것은 1896년 서재필의 독립신문 창간 이후였다.PR이라는 말이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45넌 8.15 해방 후에 한국에 진주한 미군의 군정기간이었다. 다만 홍보라는 말은 이미 1920년대 동아, 조선일보의 일본 관련 보도에 등장한다. PR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없어 혼선이 있었으나 대개 홍보는 같은 뜻으로 사용했다.대학에서 광고 강의 시작은 연세대학 상과로서 1957-1958 학년도라는 기록이 있다. 뒤 이어 고려대학에서도 광고 강의가 있었다. PR(홍보)을 대학에서 교육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 이화여자대학 신문학과였다.
목차
요약
1. 연구 배경, 목적 및 연구 문제
2. 선행 연구 분석 및 연구 방법
1) 선행 연구 분석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1) 광고(廣告)라는 낱말 등장
2) 대학의 광고 교육
3) 홍보(弘報) 또는 PR이라는 낱말
4) 홍보와 PR이라는 낱말 - 일본의 경우
5) 한국의 경우. 8.15 해방 -PR 등장. OCI 창설
6) PR이라는 낱말의 확산
7) 피알, PR, 홍보-낱말 빈도
8) 한국 PR의 변화
9) 광고와 PR 교육
4. 결론
1) 연구의 한계
2) 향후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광고 Public Relatioins PR 홍보 한성순보 한성주보 독립신문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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