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2022년 4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 데이팅 앱
- 소셜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분석 리포트 04. 건강기능식품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30대
- [메조미디어]2024 타켓 분석 리포트 - 20대
- [2023년 6월]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 [나스미디어] 2024년 8월 MEDIA & MARKET ISSUE
- 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2. 초단축 소비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2 주류 소비 트렌드 리포트
자료요약
본 연구는 시장이 세계화되고 글로벌기업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소비문화 이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한국, 미국, 스웨덴 삼국의 소비문화를 비교하고 성별, 세대별 소비문화 차이를 살펴보았다. 한국, 미국 및 스웨덴 삼국의 20~40대 성인 각 500명 등 총 1,500명을 조사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도구는 김선우와 김난도(2011)의 연구에서 개발된 소비문화 차원 척도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세 국가에서 모두 상징지향적 소비수준보다 기능지향적 소비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사회지향적 소비수준보다 개인지향적 소비수준이 더 높게 나타나 소비의 의미는 보편적으로 기능적이고 개인적인 특성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한국, 미국, 스웨덴의 소비문화적 특징을 살펴보면, 한국은 집단주의 문화권에 속하여 타자승인지향적이고 미국은 개인주의 문화권의 영향으로 개인지향적이었으며, 한국과 미국이 상징적 소비성향이 높은데 반하여 스웨덴은 전반적으로 소비성향이 낮고 개인적 기능지향 차원에 대한 고려가 발견되었다.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소비문화 수준을 살펴본 결과,
목차
한국, 미국, 스웨덴의 소비문화 비교 - 성별, 세대별 차이를 중심으로-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소비문화 차원 척도의 적용
Ⅴ. 함의와 제언
참고문헌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소비문화 차원 척도의 적용
Ⅴ. 함의와 제언
참고문헌
소비문화
성별 차이
세대별 차이
한국
미국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