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융합 및 다매체시대 광고산업인력 양성
한국방송광고공사 | 한국방송광고공사 | 0 pages| 2002.01.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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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 I.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021
2. 연구 내용 022
3. 연구방법 024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025
1) 기대효과
2) 활용방안


■ II. 문헌연구 및 현황파악
1. 문헌연구 027
1)미디어융합의 현황과 환경변화
2) 광고 인력양성 연구
2. 현황파악 034
1) 광고관련 대학 교육기관 현황
가. 수도권 소재 대학과 지방 소재 대학 간의 비교
나. 세부 지역별 대학 간의 비교
다. 국공립 대학과 사립대학 간의 비교
라. 신문방송 종합학과와 광고홍보 전문학과 간의 비교
2) 광고관련 기업체 동향
가. 사업체 현황 변화
① 지역별 업체 및 취급액 동향
② 광고(종합) 대행업체의 세부업종별 동향
③ 광고제작 세부업종별 동향
2010
방통융합 및 다매체시대 광고산업인력 양성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방통융합 및 다매체시대 012 광고산업인력 양성방안 연구
④ 서비스 세부업종별 동향
⑤ 온라인 업종별 동향
나. 사업체 종사자 변화
① 지역별 고용형태별 종사자 동향
② 성별 종사자 동향
③ 연령별 종사자 동향
④ 학력별 종사자 현황
⑤ 직종 및 직급별 종사자 현황
3) 소결론
가. 대학 교육 현황
나. 기업체 현황



■ III. 광고교육 및 광고산업 현황 설문조사
1. 연구방법 072
2. 광고분야 교육현황에 대한 학생, 교수, 대행사 임직원의 인식 074
1) 교과과정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분야에 대한 인식
2) 교과과정별 보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접 학문분야
4) 적정 학생 수 및 이론 실습 교육의 비율에 대한 인식
5) 대학의 광고홍보 교육에 대한 인식
6) 재학 및 재직 중인 대학의 광고홍보교육에 대한 만족도
3. 학생의 진로 및 향후 인력 수급 전망에 대한 인식 085
1) 광고홍보 분야로의 진출 희망
2) 졸업 후 진로 계획
3) 광고홍보대행사내 희망 직종 및 실제 종사하는 직종
4) 취업 후 근무 희망 지역
5) 기업의 광고홍보인력 채용시 중요기준에 대한 인식
6) 취업에 대한 인식
7) 매체별 광고분야에 대한 현황과 전망
4. 기업의 재보수 교육에 대한 현황 094
1) 재보수 교육의 빈도
2) 재보수 교육이 필요한 분야
3) 재보수 교육의 방법
5. 소결론 095



■ IV. 미래예측을 위한 델파이 분석
1. 델파이 분석의 목적 및 절차 097
2. 설문조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098
3. 설문조사 내용 099
4. 설문 결과 100
1) 광고산업 변화와 관련된 미래예측
가. 광고산업 변화 관련 문항별 응답
나. 광고산업 변화 관련 응답 종합
2) 소비자 변화와 관련된 미래예측
가. 소비자 변화 관련 문항별 응답
나. 소비자 변화 관련 응답 종합
3)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관련된 미래예측
가. 미디어 환경 변화 관련 문항별 응답
나. 미디어 환경 변화 관련 응답 종합
4) 광고 및 유관분야의 정책 변화에 대한 미래예측
가. 광고 및 유관분야의 정책 변화 관련 문항별 응답
나. 광고 및 유관분야의 정책 변화 관련 응답 종합
5) 광고 분야 인재상의 변화에 대한 미래예측
가. 광고 분야 인재상의 정책 변화 관련 문항별 응답
나. 광고 분야 인재상의 변화 관련 응답 종합
5. 소결론 125



■ V. 포커스 그룹 인터뷰
1. 전문가 FGI 128
1) 개요
2) 분석결과
가. 이론과 현장의 괴리
방통융합 및 다매체시대 014 광고산업인력 양성방안 연구
나. 실습 및 실무 교육의 방향과 그 활용
다. 바람직한 인재상에 대한 의견
라. 미디어 환경 변화
마. 현업 실무자 재보수 교육
2. 학생 FGI 140
1) 개요
2) 분석결과
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생각과 방안
나. 학문간(전공간) 다양한 지식과 경험의 공유
다. 이론과 실무의 효율적인 병행
라. 인턴십 참가에 대한 의견
마. 광고업계 진출을 위한 수업 외 활동이나 공부



■ Ⅵ. 종합적 결론 및 논의
1.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한 능동적인 교과과정의 수립 151
2.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실습교육의 다각화 153
3. ‘광고쟁이’를 넘어서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육성 155
4. 시장의 흐름에 부응하는 인력 재보수 교육의 강화 157



■ 참고문헌
■ <부록 1> 학과 및 학부별 광고관련 과목
■ <부록 2> 광고산업 실태조사 설문지(학생용)
■ <부록 3> 광고산업 실태조사 온라인 설문지(교수용)
■ <부록 4> 광고산업 실태조사 온라인 설문지(실무자용)
■ <부록 5> 델파이 미래예측 설문지
■ <부록 6> 전문가 대상 FGI 질문
■<부록 7> 학생 대상 FGI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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