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유튜브가 온라인 공론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일반인 제작 유튜브 정치 동영상에 대한 수용자 인식을 제3자 효과 이론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만 21세 이상 성인 300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자신보다 타인이 일반인 제작 유튜브 정치 동영상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지각하는 제3자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제3자 효과는 메시지 바람직성을 낮게 평가할수록 커지는 경향이 있었으며, 개인의 정치 성향과 매체 정파성 인식에 따라 메시지 바람직성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수 성향 유튜브 이용자들의 메시지 바람직성 인식은 매체를 보수로 인식하거나 진보로 인식함과 관계없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진보 성향 유튜브 이용자들의 메시지 바람직성 인식은 매체를 보수로 인식할 때 낮게, 진보로 인식할 때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인 제작 유튜브 정치 동영상에 대한 제3자 효과와 규제 태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제3자 효과와 미디어 리터러시 필요성 인식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Youtube Political Videos
Third-Person Effect (TPE)
Message Desirability
Media Partisanship
Regulation Attitudes
유튜브 정치 동영상
제3자 효과
매체 정파성
메시지 바람직성 인식
규제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