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영화 소재의 변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 한국마케팅학회 | 2021.09.03| 파일형태 :
조회 132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영화에서의 소재(테마)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소재가 박스오피스 수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2004년에서 2018년 사이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를 토픽 모델링과 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소재는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모두에서 20개의 토픽이 순환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트렌드 분석 결과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양쪽에서 다양한 토픽들이 꾸준한 증가 혹은 감소의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도에 따라 각 토픽의 수익성은 다르게 나타났고, 이 효과는 limited release movie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로,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상영사는 이를 이용해 특정 시기에 흥행에 상대적으로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소재를 차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ata
Ⅳ. Topic modeling
Ⅴ. Trend analysis
Ⅵ. Regression analysis
Ⅶ. Conclusion
References
한국마케팅학회 #토픽모델링 #영화 소재 #테마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마케팅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