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 서비스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혁신 서비스의 개시시점, 제품유 형, 젠더에 따라 어떠한 혁신적 속성을 제시해야 하는가 : 기술수용모델과 해 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8 pages| 2021.07.29| 파일형태 :
조회 1316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논문은 기술수용모델과 해석수준이론을 토대로 하이테크를 이용한 무인점포의 서비스 이 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개시시점, 제품유형, 젠더에 따라 어떠한 혁신적 속성을 제 시해야 하는지를 실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통해 연 구 1과 연구 2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참가자들은 무인점포 서비스 개시 시점이 가까운 미래이면 혁신의 즐거움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될 때, 무인점포 서비스 개시 시점이 먼 미래이면 혁신의 유용성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될 때 광고 태도와 무인점포에 대한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용적 제품의 경우 남성은 혁신의 유용성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반면 여성은 혁 신의 즐거움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방문의도와 지불의사 금액이 높았고, 쾌락적 제품 은 남성이 혁신의 즐거움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반면 여성이 혁신의 유용성을 강조한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방문의도와 지불의사 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은 하이테크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 전략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1) 혁신의 속성과 소비자 행동
2) 혁신의 속성과 서비스 개시 시점에 따른 소비자 행동
3) 혁신의 속성, 젠더, 제품 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
3. 연구 1: 혁신의 속성과 서비스 개시 시점
1) 실험 방법
2) 실험 결과
4. 연구 2: 혁신의 속성, 제품 유형 그리고 젠더
1) 실험 방법
2) 실험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021 #한국광고학회 #기술수용모델 #해석수준이론 #무인점포 #젠더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