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성이 위기관리 효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 PR 실무자(클라이언트와 대행사)를 중심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24 pages| 2021.07.0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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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배경 및 목적 PR 클라이언트 실무자와 PR 대행사 실무자들이 서로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성 수준이 위기관리와 관련한 업무 갈등과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방법 클라이언트 또는 대행사 위치에서 위기 관련 업무를 해본 경험이 있는 PR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웹서베이를 통해 상호 간의 관계성, 업무 갈등, 그리고 업무 성과에 대한 인식 수준을 측정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술 통계, 상관관계 분석, T-test, 그리고 위계적 다중 회귀 분석 등을 실시했다. 결과 첫째, 클라이언트와 대행사의 PR 실무자들은 서로의 관계성(만족, 신뢰, 상호 통제)에 대해서 상호 간에 인 식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PR 클라이언트 집단에서는 상호 통제 관계가 위기 관련 업무 갈등에 부 (-)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만족 관계와 상호 통제 관계는 각각 업무 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R 대행사 집단에서는 신뢰 관계가 업무 갈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고, 만족 관계는 업무 성과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번 연구는 기존 관계성 연구들의 내용과 큰 맥락에서 궤를 함께하는 결과를 도출했으며, 이러한 PR 클라이 언트와 대행사 실무자들의 관계성 인식 수준이 위기관리 업무에서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요약
연구의 배경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공중 관계성 개념의 요인
클라이언트와 대행사의 관계성
관계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방법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변인 측정
연구 결과
PR실무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관계성 인식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관계성 인식 수준 비교 분석
집단별 관계성 효과 분석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bstract
#관계성 #위기커뮤니케이션 #PR #실무자 #PR 클라이언트 #PR 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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