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네마의 가치사슬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90 pages| 2007.01.05| 파일형태 :
조회 1977 다운로드 1
자료요약
본 연구는 디지털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진화하고 있는 한국 영화산업의 디지털시네마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산업에서의 제작 · 유통 · 상영단계에서 발생되는 가치사슬 모형을 제시함에 있다.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의 영화산업과 디지털시네마의 영화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디지털시네마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가치사슬체계를 나누어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탈중개화는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연구문제 2. 가상중개인의 등장은 영화산업의 창구화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이 연구문제를 위해 기존 문헌 검토와 더불어 실제 기업 사례를 분석함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영화산업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디지털 시네마로 진화함에 따라 생산과정에 있어 진화된 생산체계를 형성한다. 또한 유통과정에 있어서도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한 탈중개화에 따라 기존의 유통방식과는 달리 위성과 인터넷 망을 이용한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는 탈중개화 시스템을 형성한다.
이론적 논의 거래비용(Transaction cost) 탈중개화(Disintermediation) 가상중개인(Cybermediary)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서강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