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상관성 분석
중앙대학교 | 83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1890 다운로드 5
자료요약
기업들은 품질중심에서 품격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부응하지 못하고, 그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수 있음을 인지하고, 소비자들의 문화적 욕구와 기호를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외의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감성 마케팅, 체험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도입하였으며, 특히 문화를 매개로 한 문화마케팅을 통해 타사의 기업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제품의 측면에서 차별화, 고급화를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외식산업에서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문화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사 등에 미치는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외식산업에서의 문화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사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외식산업에서의 문화마케팅 영향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가설 1~4)에 대한 특성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나, 전체적인 연구결과 아직 국내의 외식산업에 있어서 문화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기타의 판매촉진(가격할인 또는 묶음(덤)행사) 활동의 효과와 비교 할 때 큰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문화마케팅의 개념 BBQ 사례분석 판매촉진 프로그램 이용도 외식 체인점 재방문의사 분포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중앙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