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안에 쥐고 영감 얻는 종이 잡지 10선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5.07.04 11:48 조회 111
 제일매거진 편집팀

하루에도 수십 개의 콘텐츠를 넘기지만, 정작 깊게 들여다본 건 몇이나 될까? 요즘 디지털 콘텐츠에 피로를 느끼는 이들 중 종이 잡지를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독특한 시선, 감각적인 디자인, 종이의 질감까지. 내 곁에 두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종이 잡지 10종을 추천한다.

1. 뉴필로소퍼 (NewPhilosoper)


감각적 디자인과 쉬운 문체로 일상의 고민을 풀어내는 철학 매거진이다. ‘좋은 삶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상실, 잃는다는 것에 대하여’ 등 잡지 한 권에 하나의 주제를 택한다. ‘뉴필로소퍼’에서 다루는 이야기는 굉장히 일상적이다.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즐거움을 미뤄야 할까? 꿈을 포기하는 것을 스스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하나의 주제에 여러 철학자의 시선을 전하기에 보는 재미가 있다.

2. 릿터 (Littor)


우리가 ‘문학’이라 부르는 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일까? 관점은 다양하겠지만, 적어도 공통된 키워드는 ‘깊이’일 것이다. 메시지의 깊이, 이야기의 깊이, 감각의 깊이. 민음사에서 발행하는 문화 매거진 ‘릿터’는 디자인부터 콘텐츠까지 그런 ‘문학적 깊이’를 품은 잡지다. 예를 들어 ‘나도 혹시 나르시시스트?’라는 주제 아래 여러 작가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나르시시즘을 탐구하며, 우리 안에 숨은 나르시시즘을 조망하기도 한다.

3. 브리드 (Breathe)


평소 마음챙김(Mindfulness) 혹은 웰빙(Wellbeing)에 관심 있거나 혹은 관련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 중인 독자라면 ‘브리드’ 매거진 한국판을 추천한다. 영국에서 처음 출간돼 심신의 균형을 꿈꾸는 유럽 MZ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라이스타일 매거진이다. 마음을 다스리는 운동법부터 식이요법까지 유럽에서 주목받는 여러 팁을 전하기에 관련 프로그램 체험 아이디어를 얻기도 좋다.

4. 어라운드 (AROUND)



종이 잡지에 관심 있는 이들에겐 널리 알려진 라이프스타일 잡지다. ‘우리 주변의 작은 것에 귀 기울이고 그 안에서 가치를 발견합니다.’라는 모토 하에 매 호마다 ‘나들이’, ‘일과 일상 사이’ 등 하나의 주제로 여러 이야기를 풀어낸다. 보기와 달리 매거진 곳곳에 트렌디함이 숨어 있다. 숨은 힙한 브랜드를 찾거나, 협업할 작가를 찾기도 유용하다. 종이 잡지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5. 잡스 (JOBS)



브랜드 전문 잡지 ‘매거진 B’에서 ‘직업’을 주제로 따로 만든 잡지다. 지금까지 소설가, 건축가, 셰프, 에디터, 코미디언, 영화감독 등의 직업을 주제로 발간해 왔다. 매 호마다 온라인에서 볼 수 없는 길고 깊은 호흡의 인터뷰를 담아내어 독자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준다. 수묵화 기법으로 인물 스케치를 담는 등 디자인도 굉장히 매력적이니 살펴보도록.

6. 포파이 (POPEYE)



마케터가 영감 받기 좋은 일본 잡지 딱 한 권을 고른다면, 무조건 ‘POPEYE’다. ‘Magazine for City Boys’라는 슬로건 아래, 트렌디한 남성들의 패션, 문화, 인테리어, 취향 등을 감각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소위 ‘일본 시티팝’을 닮은 무드가 매력적이며. 우리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이색 아이템이 많아 광고 소재나 캠페인 기획에 활용하기도 좋다.

7. 컨셉진 (Conceptzine)



‘매달 새로운 사람으로 한 달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매거진’이란 컨셉의 자기발견 매거진이다. 매월 하나의 질문, 예를 들면 ‘당신에게 아침이란?’, ‘당신은 요즘 무엇을 수집하나요?’ 등을 통해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는다. 에세이, 인터뷰, 일러스트가 조화롭게 기획돼 있으며 독자 참여 콘텐츠도 많아 브랜드 커뮤니티 기획자에게도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8. 계간 미스터리



‘계간 미스터리’는 이름 그대로 미스터리 장르만을 다루는 전문 문예지다. 요즘 세대에겐 낯선 단어인 ‘문예지’는 평론, 트렌드와 함께 짧은 단편선도 함께 담는 문학잡지를 말한다. 계간 미스터리에도 신선한 컨셉의 미스터리 단편 소설이 실려 있다. 여름밤 맥주를 마시며 종이 잡지로 미스터리를 읽는 낭만을 추구해 보길 권한다.

9. 보스토크 (VOSTOK)



‘보통의 하루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브랜드 캠페인에 넣고 싶은데 비주얼 이미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캠페인을 기획하며 신선한 비주얼을 고민하는 기획자들에겐 사진 잡지 ‘보스토크’를 추천한다. 매 호 주제에 맞춘 실험적이고 낯선 사진들을 선보이는데, 온라인에서 보던 익숙한 이미지와는 크게 다른 스타일에 색다른 영감을 얻기 좋다.

10. 프리즘오브 (PRISMOF)



‘헤어질 결심’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파묘’ 등 매 호 한 편의 영화를 선정해 깊고 다채롭게 다루는 독특한 컨셉의 영화 잡지다. 파묘 편 속엔 한국 오컬트 영화 계보부터 무속 전문가가 기고한 풍수 이야기까지 영화 안팎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 편집 디자인이 파격적이라 시각적인 영감을 받기도 유용하다.
 
AE 광고기획 기획 기획자 잡지 잡지추천 제일기획 종이잡지 콘텐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비주얼 스토리
비주얼 스토리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비주얼 스토리
비주얼 스토리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비주얼 스토리
비주얼 스토리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코펜라트앤비제
neyouel10
페레로킨데르핑귀
neyouel10
FewoDirekt
neyouel10
XXXLUTZ
neyouel10
루프트한자항공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