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HSAD YCC 공모전 대상 수상자 인터뷰 | 막힘없이 모두를 구할 하임리히어로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5.01.17 03:10 조회 267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김민영입니다! 사실 열정의 온도가 남다른 저희 팀은 캠페인 기획, 운영, 영상 제작까지 팀원 모두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는데요!ㅎㅎ 그래도 주력으로 맡은 역할을 꼽자면, 전반적인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김자영입니다! 저는 캠페인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주력으로 맡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이소민입니다. 운영을 위한 컨택 및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담당했습니다!”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윤서윤입니다. 저는 캠페인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주로 맡았습니다. 팀원 모두가 열정을 다해 준비했던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뜻깊은 성장의 경험을 얻게 해준 YCC에 감사드립니다.”
 
??팀을 구성한 방법은?
 
마케팅 대외 활동에서의 프로젝트로 처음 만난 팀원 2명이, 함께 공모전을 준비했던 팀원들을 한 명씩 섭외해 팀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팀을 결성하고 보니, 모두 광고에 진심인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이었고, 평소 공익 캠페인에 관심이 많던 친구들이라 첫 회의부터 너무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YCC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저희 팀원 4명 모두 광고홍보 분야를 꿈꾸며 다양한 기획안을 작성해 본 경험은 많았지만, 그동안 제안한 아이디어와 캠페인을 직접 실행해 볼 기회는 많지 않았어요.
 
그런데 HSAD YCC 공모전은 기획안 속에만 있던 우리의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하고, 이를 통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직접 변화시킬 수 있는 공모전이기에 저희에게 더욱 의미 있는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4명 모두 지원을 고민할 것도 없이, 열정을 불태우며 바로 첫 회의 일정을 잡고 공모전을 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시상식에서 대상이 발표되던 순간의 기분은?
 
팀원들 모두 ‘아쉬움을 남기지 말자’는 주의여서 공모전 기간 동안 정말 치열하게 캠페인을 준비했고, 그만큼 결과에 대한 기대감도 컸던 공모전이었습니다. 기대하고 있었던 만큼 결과가 발표된 순간 너무나 기뻤고,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캠페인의 취지에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신 것 같아 큰 보람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또 협업 제안에 흔쾌히 응해주셨던 음식점 브랜드들, 공식 교육 일정이 아님에도 시간을 내어 교육 부스 운영에 참여해 주신 소방관분들 등 캠페인 협업에 응해 주신 분들이 없었다면 완성되기 어려운 캠페인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캠페인 취지에 공감해 주시고, 흔쾌히 캠페인에 동참해 주셨던 다양한 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하임리히어로 캠페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하임리히어로 앞치마 캠페인은 음식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회용 앞치마에 하임리히법 절차를 담아, 시민들에게 응급처치법을 알리는 캠페인입니다.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방문하는 공간에서 응급처치법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 응급처치법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기도 막힘 사고의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은 골든타임 4분 내에 시행되어야 심정지를 막을 수 있지만, 이를 아는 시민들은 많지 않다는 점에 착안하여 더 많은 시민들에게 응급처치법을 알리고자 본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국물 떡볶이 브랜드 청년다방,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라라코스트, 그리고 여러 지역 맛집들과 협업하여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캠페인 앞치마를 음식점에 비치하고, 응급처치법 체험 인형도 함께 비치하여 음식점을 방문한 시민들이 하임리히법을 재미있고 안전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더불어 지역 축제 및 한강 축제에서 여러 소방서와 협업해 하임리히법 교육 부스도 운영하였는데요. 시민분들이 교육용 마네킹을 통해 하임리히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소방관님들을 직접 섭외하여 정확한 응급처치법을 알려드릴 수 있었기에 뿌듯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가장 공들였던 부분은?
 
안전 관련 캠페인인 만큼, 정보 전달에 오인지가 없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때문에 캠페인 전반에 대해 꾸준히 자문을 구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캠페인 제작물을 만들 때는 ‘이 표현이 배경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명확하게 전달될까?’, ‘하임리히법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까?’ 등을 계속해서 고민했습니다. 여러 번 수정을 거치면서 가족, 친구 등 주변 일반인 분들께도 물어보고, 안전 교육을 담당하시는 소방관 분들께 직접 컨택하여 혹시 문제가 될 만한 표현이 없는지 확인하며 캠페인을 준비하였습니다.
 
??YCC에 참여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캠페인 참여 시민분들의 인터뷰 중, “평소에 교육받을 기회가 없었는데, 음식점 방문을 통해 따로 시간, 돈을 들이지 않고도 정확한 하임리히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라는 반응이 인상 깊었습니다. 응급처치법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던 캠페인의 취지도 시민분들께 잘 전달된 것 같았고, 캠페인이 실제로 시민분들께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 정말 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교육 부스를 운영했을 때, 실제로 기도 막힘 사고를 경험하신 시민분들이 오셔서 건넸던 말들도 기억에 남는데요. “꼭 필요한 캠페인 같다”라며 응원해 주시고, 앞으로 또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배우러 오셨다는 말이었습니다. 일상적인 사고라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고, 현재 진행하는 캠페인이 앞으로 많은 시민들의 생명을 구할 단초가 될 것이라 생각하니 큰 보람과 책임감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추후 YCC에 참여할 분들에게 팁을 준다면?
 
응모과제의 핵심이 ‘아젠다’와 ‘해결방안’인 만큼, 평소에 사회적 아젠다에 대한 다양한 소스를 수집, 기록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메모장 등을 이용해 일상에서 포착하거나 접하게 된 아젠다에 대해 러프하게라도 기록해 둔다면 추후 공모전 아이데이션 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YCC의 본선 진출 팀들은 직접 캠페인을 실행하게 되기 때문에, 해결 방안을 고민할 때도 실현 가능성을 우선순위에 두고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쉬운 과정은 아니겠지만, 떠올린 해결 방안이 주어진 예산 내에서 집행 가능한 아이디어인지(ex. 캠페인 제작물 등이 예산 범위 내에서 현실적으로 제작 가능한지) 우선적으로 고민하며 아이디어를 디벨롭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37회 HSAD YCC 공모전은 종료되었지만, 하임리히어로 앞치마 캠페인은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감사하게도, 공모전 기간 이후에도 취지와 효과성에 공감한 다양한 기관과 브랜드에서 연락을 주셨습니다.
 
우선, 서초소방서와 협업하여 캠페인 앞치마를 활용한 대시민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재 소방재난본부에서도 하임리히어로 앞치마 활용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긍정적으로 검토된다면 앞으로 다양한 시민 교육에서 응급처치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백화점과의 협업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점에 직접 찾아가 교육을 진행하고, 캠페인 앞치마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현대백화점 본점에서는 본 앞치마를 푸드코트에 비치해 두고 장기적으로 사용하기로 협의 중이고, 이미 도안을 전달해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에게 하임리히법을 알리고, 응급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활동들을 꾸준히 이어가려 합니다.
 
??대상 상금, 어떻게 사용하실 건가요?
 
사실 캠페인을 직접 기획하고, 집행까지 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은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몇 개월간 치열하게 고민하고, 발로 뛰며 고생한 팀원들과 함께 힐링 여행을 떠나려 합니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깊이 몰입했던 캠페인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캠페인을 도와주고, 지지해 주셨던 분들께 감사의 인사도 전하고 싶습니다. 
 
??나에게 YCC 공모전이란?
 
YCC 공모전이란, 광고인을 꿈꾸는 이들의 ‘종합 비타민’입니다.



 
기획한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구현 가능한 범위로의 아이디어 디벨롭, 협업브랜드 및 기관과의 소통, 시행한 캠페인의 결과 데이터 분석 등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던 것 같습니다. 어느 공모전에서도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이 과정은 예비 광고인으로서의 다양한 역량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기획부터 실행 전반까지 폭넓은 역량을 성장시켜 훌륭한 광고인으로서의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돕기에 YCC공모전은 저희에게, ‘종합 비타민’입니다! 
HSAd ·  ycc ·  ycc대상 ·  ycc대상인터뷰 ·  ycc후기 ·  광고공모전 ·  대학생공모전 ·  하임리히어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