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4.23 03:03 조회 898
제일기획 송희영 프로(디지털액티베이션팀)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그때부터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태블릿, 스마트 워치, 이어폰, 노트북 등 주변 기기까지 확장하면서 특정 브랜드 선호가 굳어진다. 그렇기에 갤럭시에게 10대들은 단순히 젊은 소비자가 아닌 ‘스페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아주 특별하고 귀하신 고객님들’이다.

줏대 있게 살아가는 10대들, 너희를 응원해

갤럭시는 2023년 상반기부터 10대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캠페인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이번 Galaxy S24 캠페인은 Galaxy S23, Galaxy Z Flip 5에 이은 세 번째 10대 캠페인이자 ‘음악’을 활용한 두 번째 캠페인이었다. 우리는 10대들이 좋아하는 문화 코드인 ‘음악’을 매개로 그들과 소통하고, ‘음악’을 갤럭시 10대 타깃 캠페인의 자산으로 만들어 그들과 끈끈한 연결고리를 만들고 싶었다. 또한 10대 캠페인은 어떤 캠페인보다 진정성을 중요시하기에 ‘진정성이 돋보이는 인물’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싶었다


지난 1·2차 캠페인에서는 실제 갤럭시 찐팬이자 ‘줏대좌’로 유명한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창빈을 필두로, 줏대 있게 살아가는 10대 친구들이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조명했다. 10대 갤럭시 유저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광고 뮤직비디오 속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기도 했다.

이번 3차 캠페인에선 10대들에게 좀 더 다가가 보기로 했다. 학업, 경쟁, 미래에 대한 불안 속에서도 줏대 있는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10대들, 그들의 고민을 들어보고 진심 어린 응원을 건네고 싶었다. 이런 이야기를 누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10대들이 꿈꾸는 “진짜 어른”이 줏대 있게 이야기할 때 그 메시지가 더욱 호감을 산다는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다.


진짜 어른’ 하면 떠오르는 그 사람, 가수 김창완

두말할 것 없이 완벽하게 적합한 인물이 한 명 있었다. 바로 살아있는 한국 락의 전설 김창완 선생님이었다. 김창완 선생님은 2023년 69세의 나이로 펜타포트 락페스티벌 헤드라이너(주요 출연자)로 올랐고, 무대 위에서 무려 15곡을 부르며 현재진행형 레전드의 모습을 보여주어 SNS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게다가 40년 넘게 활동하시는 동안 한결같이 청춘을 향한 애정 어린 시선을 보여준 참된 어른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마치 우리를 위해서 9년 전에 미리 만들어 놓은 게 아닐까 싶은 ‘중2’라는 노래까지 있었다. 이 캠페인에 정말 찰떡인 인물을 찾은 셈이다(’중2’는 ‘김창완 밴드’가 2015년 발매한 세 번째 정규앨범의 타이틀곡이다).

김창완 선생님을 섭외 못하면 진행할 수 없는 프로젝트라고 느껴질 정도로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었고, 광고주도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간절한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김창완 선생님께 연락을 취했는데 의외로 흔쾌히 승낙받을 수 있었다. 아마도 10대들과 함께하는 캠페인이고 이런 취지로 ‘김창완 밴드’의 <중2>를 리메이크하고 싶다는 우리의 의견이 잘 전달된 모양이었다. 선생님께서는 <중2>를 요즘 감각으로 멋지게 리메이크해보라며 쿨하게 우리에게 편곡을 맡겨 주셨다.


캠페인 취지와 찰떡인 그 곡, 김창완 밴드의 ’중2’

편곡을 맡게 된 우리는 처음에는 편곡 방향을 어떻게 가이드 해야 할지 난감했다.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광고주와 뮤지션들 간의 간극을 조율할 수 있는데, 노래를 듣고 나서도 이게 좋다, 저게 좋다는 느낌 정도는 말할 수 있지만 디테일 하게 어떤 걸 어떻게 수정해달라는 요청을 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음악에 대해 좀 안다는 제일기획 프로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려고 노력했다. 단기간에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서 어렵게 리메이크 곡이 탄생했고, 그 곡으로 촬영하던 날 노래가 너무 좋아서 우리끼리 감격했다.



 


김창완과 창빈, 두 가수의 환상적 케미

김창완 선생님과 창빈의 조화도 기대 이상이었다. 신구 가수의 낯선 조합이 어떨까 걱정도 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케미가 무척 좋았다. 티징 영상에서는 김창완 선생님이 창빈의 줏대밈을 따라 하며 두 사람의 콜라보를 알렸는데, 김창완 선생님은 연기까지 완벽해서 광고주도 결과물에 만족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김창완 선생님의 무심한 듯한 힘찬 보컬 속에 담긴 반전 매력, 창빈의 트렌디한 랩과 보컬, 학생들의 활기 넘치는 목소리와 24시간 꿈을 향해 나아가는 10대들 모습을 만날 수 있으며, ‘모두의 우주를 RESPECT’라는 부제답게 이들 모두를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동시에 삼성닷컴과 삼성코리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줏대클럽 채널에서는 10대 친구들의 고민 사연을 받는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응모 사연을 보면서 대한민국 10대들이 정말로 고민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수많은 고민들 중 일부를 선정하여 창완 X 창빈이 다정하고 진솔한 라디오 DJ로 분하여 상담해 주는 <창창 Station>을 마지막 콘텐츠로 제작하였다. 사전에 김창완 선생님께서 각 고민에 대한 답변을 글로 써 주셨는데 모든 답변이 정말 감동이었다. 선생님의 깊이가 남다르다고 느꼈고, 광고주 역시 감동해서 ‘갓창완’을 외쳤다. 우리는 그렇게 ‘완며’들어갔다.



https://www.youtube.com/watch?v=GI5EYL8HM-g

이번 캠페인을 통해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는, 혹은 아직 어느 쪽으로 달려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많은 10대 친구들에게 진심 어린 응원을 보내며 ‘너의 우주를 RESPECT’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노력했다. 댓글과 이벤트 참여 등 뜨거운 캠페인 반응을 보면 우리의 진정성이 10대들에게 조금은 닿은 것 같다.

앞으로도 10대들은 수많은 고민의 날들을 보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고민의 순간에도 남들 말에 휘둘리지 말고, 하고 싶은 건 해 보면서 직접 판단하는 줏대 있는 10대들이 되길 바란다. 갤럭시는 앞으로도 10대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을 할 계획이다. 모두의 우주를 RESPECT한다.


제일기획 송희영 프로(디지털액티베이션팀)

10대 MZ세대 갤럭시S24 광고 마케팅 삼성전자 제일기획 중2 진짜어른 캠페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벤츠GLC클래스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