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KOSAC 대상, '보조개를 지어줄개' 팀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1428
 


대 상

KOSAC 전국대회

 

보조개를 지어줄개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 해결 캠페인]
최예원, 송문규, 박준하, 황상윤, 김규리






Q.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팀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보조개를 지어줄개팀입니다. 학과도, 적성도 모두 다른 다섯 명의 개성 넘치는 팀원들이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 하나로 융합전공에서 모였습니다.

 

Q. 수많은 공모전 중에서 KOSAC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전공과목에서 수업 연계 활동으로 대회에 참여하게 됐고, 지도 교수님 역시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십니다. 다만 KOSAC이 전국 대학생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내 최대 광고 공모전인 만큼 그 의미가 크게 다가왔고, ‘우리 사회의 갈등을 풀어주세요라는 주제를 보면서 저희가 대학생으로서 이 사회의 갈등을 어디까지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Q. 수상작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는 최근 우리 사회의 이슈 중 하나인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컨셉명인 보조개는 장애인 보조견(보조+)을 뜻하면서 동시에 갈등의 세 주체 모두 환하게 웃으며 보조개가 지어지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세부 전략으로는 장애인, 비장애인, 점주 각각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과 이를 뒷받침하는 인식 개선 광고 및 경험 확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Q.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본질에 충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희는 무엇을 문제라고 정의했는지, 피상적인 캠페인에서 그치지 않고 문제의 확실한 솔루션이 될 수 있는지 등을 두고 가장 오랜 시간 논의했습니다. 또한 광고대회인 만큼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앱에 너무 치중되지 않도록 노력했는데, 심사위원 분들께서 이러한 부분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Q. 팀원들과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노력을 통해 해결했나요?

주제가 주제다 보니 자꾸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쪽으로 무게가쏠리는 것 같았는데, 저희는 어느 한 쪽이 호혜적으로 이해하는방식의 해결이 아니라 양쪽 모두에게 납득이 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싶었거든요. 이를 두고 팀원들과 정말 머리를 싸매며 많은 고민을 했고, 실제 기관이나 점주 분들께 자문을 구해보는 등의 노력을 했답니다.

 

Q. KOSAC 공모전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수상의 꿀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차별성 있는 주제가 아이디어의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팀장)의 경우 평소 즐겨보던 시각장애인 유튜버의 영상을 통해 관련 갈등을 떠올렸는데요, 이처럼 일상 속에서 세상을 향한 창구를 늘 열어두고 가능한 많은 소스를 얻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나만 더 추가하자면, IMC 전략의 존재 이유가 분명한지도 꼭 고민해 보세요. IMC를 위한 IMC가 되지 않게끔,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주옥같은 크리에이티브를 갖고 있는지 말이에요.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해주세요

너무나 큰 수상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제로 사회 문제를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신 대회 주최 측과 수백편의 작품을 심사해 주신 심사위원 분들, 그리고 특히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밤낮없이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시며 저희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많이 불어넣어주신 지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처럼,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는 광고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KOSAC ·  #2022KOSAC ·  #풀어주세요 ·  #보조견 ·  #보조견 캠페인 ·  #사회갈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