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똑똑, 말 없는 112 신고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1118
 


 대 상

공익광고, 이노베이션

 

경찰청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WINNING HABIT │ 브랜드 경찰청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 아동 학대 등의 피해자는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경우가 많아 112 신고에 제약이 따른다는 점에서 경찰에게 비밀스럽게 위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기획됐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일선 상황실 요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거쳐 모스 부호의 개념을 적용한 똑똑캠페인이 탄생했다. 이를 통해 국민 누구나 시도할 수 있고, 경찰관 누구나 캐치할 수 있는지속 가능한 112 신고 솔루션이 되길 기대한다.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말 없는 112 신고, '똑똑'112에 전화를 건 뒤 전화기의 숫자 버튼을 '똑똑' 두드리기만 하면 말없이 경찰에 신고를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어 신고를 하다 들킬 위험이 있거나, 신체적인 어려움 등으로 말로 하는 신고가 힘든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Q. ‘똑똑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팬데믹 기간 동안 전 세계 가정 폭력 신고가 대부분 늘었는데, 한국만 감소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신고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상황이었죠. 저희는 이를 법이나 제도가 아닌 크리에이티브로 해결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모스 부호의 구조 신호에서 모티브를 얻어, 국민 누구나 시도할 수 있고 경찰관 누구나 캐치할 수 있는 새로운 112 신고 방식을 만들게 됐습니다.

Q. 좋은 취지를 가진 캠페인인 만큼 계속 지속 가능했으면 하는데, 어떤가요?

지금까지 경찰은 112에 접수된 말 없는 신고를 비정형 신고로 구분했습니다. ‘똑똑캠페인을 통해 말없이 전화 버튼을 누르는 신고가 위급 상황에서의 신고로 공식화됐습니다. 광고를 제작하면 일정 시간 후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는 것이 항상 아쉬웠는데요, 이번 캠페인은 지속 가능한 솔루션으로 정착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Q.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솔루션이기에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특히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어떤 것일까요?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캠페인이라서 신중한 자세로 임했습니다. ‘똑똑을 통한 신고 접수가 현실에서 문제없이 작동해야 하므로, 프로세스의 오류나 상황실 요원이 대응하기 어려운 포인트가 없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며 아이디어를 가다듬었습니다. 어려운 고비마다 경찰 분들의 조력이 있었고, 그 협업의 결과 똑똑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Q. 대국민 캠페인으로서, 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매체 전략은 어떻게 세우셨나요?

대규모 홍보 예산 집행이 어려운 상황이라서 선택과 집중을 했습니다. 우선 가정폭력, 데이트폭력의 피해자가 대부분 여성인 것을 감안하여 그들이 자주 찾는 네일숍, 미용실, 유튜브 뷰티채널 등을 커뮤니케이션 접점으로 삼았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확한 신고 절차를 알리기 위해 바이럴 영상과 라디오 광고도 제작했습니다. 또한 경찰청과 정부기관의 협조를 얻어 서울 시내 주요 디지털 빌보드와 전국 관공서에 캠페인 소개 영상이 송출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큰 상을 주신 심사위원 분들과 주최 측에 감사드립니다. 이 상은 광고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저희의 꾸준한 노력에 대한 격려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한 편으로 세상이 갑자기 좋아질 거라 생각하지 않지만, 한 편 한 편이 모이면 더 나은 세상에 가까워 진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한 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2 ·  #경찰청 ·  #신고 ·  #112신고 ·  #똑똑 ·  #똑똑캠페인 ·  #말 없는 112 신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