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49 조회 2314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매틱 기술로
DOOH가 세계 옥외광고시장 주도할 것”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글 편집부

  한국전광방송협회는 10월 4일(화)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컨퍼런스룸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의 한국 방문 환영간담회 를 개최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세계 최고의 OOH Media 운영 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OOH Media 성장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단체로서 이번, 톰 고다드 회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하고 한국의 OOH 시장 현황과 주요 매체사 및 광고 집행 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톰 고다드 회장(위), 우창훈 회장(아래)


  우창훈 한국전광방송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톰 고다드 회장의 방한은 한국옥외광고산업에 대한 세계옥외광고계의 관심을 반영 한다”며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회장, 김동열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수석부회장, 이종민 한국OOH광 고학회 회장, 김은영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장, 주호일 브랜드 발전소 이사, 신용철 한국옥외광고센터 수석차장, 김주용 제이씨 데코코리아 대표, 조정필 스마트비전컴 대표, 구자훈 두영미디어 대표,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단체 및 기업, 매체사 30여명이 참가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 에서,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다가 회복돼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고, '26년까지 연평균 4%성 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26년까 지 연평균 6.8%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 를 차지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Pwc)

  그는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 으로 예측된다”며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의 위상이 올라가고 그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도 더욱 적극적 이고 빠른 대응을 해야 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프로그래매틱 트렌드, 오디언스 측정, 더 나은 플래닝과 효과적인 타깃팅 등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미디어 소유자들의 협업이 시장을 가속화 시킬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기술 접목, 스케일, 지역 등 옥외 특유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비티가 고도화될수록 세계옥외 광고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세계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26년까지 4.0%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26년까지 연간 6.8%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전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답보 상태를 보일 것 으로 전망 
 


  주호일 브랜드발전소 이사는 ‘한국 OOH 시장 및 주요 매체’를 소개하면서, “국내 옥외광고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져 약 7,600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약 6.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출처: ‘21년 제일기획 광고연감) 그러면서 “옥상전광판, 쇼핑몰, 지하철 내 디지털 매체,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강 남역, 홍대입구역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존(zone) 등 옥외광고시장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중심으로 미디어가 구축 되고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한국 DOOH 시장 현황’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은 '22년 1.7B(USD) 전체 OOH 시장에서 DOOH가 0.4B(USD)로 약 2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6년 약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포도미디어)

  그는 “DOOH 시장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효과적으로 타깃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10 월말부터 2주간 진행한 인텔의 프로그래매틱 DOOH 캠페인 사례를 들었다. 네트워크 매체 중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계산하여 자동 매체 선정, 송출하는 방법이다. 또, 김대표는 “유동인구 데 이터를 통해 타깃의 규모와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매체 집행을 할 수 있고, 날씨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관련 제품 광고를 송출하게 하는 전략도 가능해지면서 DOOH 광고 시장의 매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고다드 회장과 참석자들 간 옥외광고 트렌드 및 발전 전망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서울 삼성동 지역 자유표시구역을 직접 방문해 디지털 광고물 현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계동향 ·  #세계옥외광고협회 ·  #데이터분석 ·  #OOH ·  #DOOH ·  #프로그매틱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