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싫다니? 네가 선생님인데. 2022년 박카스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2.06.17 01:55 조회 1466
 제일기획 이교연 프로 (비즈니스 17팀)
 
우리 사회에서 박카스는 다른 음료들과는 다른 특별한 위치를 차지한다. 1963년에 탄생해 2022년에 이르기까지 무려 60년간 피로회복 드링크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박카스는 단순한 피로회복 드링크를 넘어, 긴 시간 동안 다수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피로를 보듬어주는 이야기를 전해주며 박카스만의 진정성을 쌓아왔기 때문이다.


박카스만이 할 수 있는 진정성을 담다




2022년은 2년이 넘게 이어진 팬데믹의 끝을 지나고 있는 지금, 광고주는 이런 시기를 맞아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박카스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캠페인에 담길 원했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 시대 피로의 화두를 찾는 것’을 요청하며, 이를 통해 낮아진 구매 경험을 제고하고, 장기적으로 세일즈를 끌어올릴 수 있는 기반을 다지길 바란 것이다.
 
기존의 캠페인 속에서 박카스는 우리에게 꾸준히 힘을 주는 존재였다.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등 각 시대의 박카스 광고는 화질도 내용도 달랐지만, 박카스가 던지는 메시지만은 사람들의 삶과 피로에 대한 공감과 응원으로 일관되었다. 이번 캠페인도 소비자와 박카스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는 동일한 화법이 유효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을 찾아 박카스만의 따뜻하고 희망적인 감성을 담고자 하였다.
 

이 시대 피로를 상징하는 캐릭터는 바로




우선 현시대의 피로를 상징하는 인물로 어떤 캐릭터를 형상화할지 고민했다. 많은 사람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인물이 선정되어야 15초라는 짧은 시간에 시청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팬데믹으로 힘든 상황을 겪은 다양한 직업군이 거론되었다. 많은 고민 끝에 광고 속 주인공 직업은 코로나에 따른 상황의 변화에 가장 민감할 ‘초등학교 교사’로 정해지게 되었다.
 
캠페인 영상 제작에서 중요했던 포인트는 주인공인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생활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것, 그리고 피로한 상황을 공감이 가면서도 너무 무거워지지 않게 풀어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와 거리 두기 조치에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조사하였고, 주변에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실제 근무 환경에 대한 조언을 구해 영상 속 디테일한 부분들을 채워 넣을 수 있었다.
 

시작부터 반전, 피로한 상황을 위트로 풀어내다




젊은 주인공이 피로한 얼굴로 하는 말 “학교 가기 싫다” 그때 주인공 어머니가 타박하며 외친다. “가야지. 네가 선생님인데.” 학교 가기 싫어하던 게시글 작성자가 사실 교사였다는 인터넷 밈(meme)을 활용했다. 학교 가기 싫다는 장면에서 화면 전환을 통해 반전을 제시해 큰 웃음을 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캠페인 속 또 다른 주인공인 어머니가 마지막에 “밥하기 싫다”도 이야기했다가 딸에게 딱 걸리는 수미상관 형식의 엔드 트레일러를 통해 영상 전반의 유쾌한 분위기를 살려주었다.
 
이번 박카스 브랜드 캠페인의 키워드인 시대 공감은 자칫 거창한 개념처럼 비칠 수도 있다. 하지만 시대 공감이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일상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브랜드의 시선, 나의 시선을 우리 주변의 존재에 둘 때 더욱 공감을 끌어내는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캠페인이 피로한 나, 그리고 바로 옆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응원의 박카스를 건네고 싶어지는 캠페인이었길 바란다.
 
제일기획 이교연 프로 (비즈니스17팀)
 
동아제약 브랜드캠페인 응원 일상회복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Project] AIA생명, 프리미어 아카데미 월그래픽 디자인 제작
AIA생명과 펜타브리드가 프리미어 아카데미의 월 그래픽 디자인을 진행했다. 프리미어 아카데미는 AIA생명의 마스터 플래너(보험 영업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 시설이다.AIA Vitality는 피보험자가 자신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보이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AIA생명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건강 증진형 보험상품 ‘AIA Vitality’의 내부 브랜딩 활동을 위해 프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그램과 뉴진스가 만났다. 그램 속 뉴진스, 뉴진스 속 그램 살펴보기
최근 그룹 뉴진스가 ‘디토’에 이어 ‘OMG’로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핫 100’에 진입했습니다. 국내 음원차트는 물론 스포티파이, 멜론과 같은 음원 플랫폼에서 정상에 오른 뉴진스는 사실 데뷔 때부터 연일 화제였죠.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LG25기업PR ‘택배’ 편 - 정다빈, 김창완 편
<광고주 : LG25, 광고회사 : LG애드> “나는 당신이 무엇을 집을지 알고 있다” LG25, 편의점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광고 재개  10~20대 겨냥, 정다빈을 모델로 유머 광고 선보여 LG25가 지난 94년 이후 8년만에 광고를 재개했다. LG25는 업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다빈과 김창완을 모델로, 편하고 재미있는 광고를 제작해 방영하고 있다.  동영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LG25기업PR ‘택배’ 편 - 정다빈, 김창완 편
<광고주 : LG25, 광고회사 : LG애드> “나는 당신이 무엇을 집을지 알고 있다” LG25, 편의점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광고 재개  10~20대 겨냥, 정다빈을 모델로 유머 광고 선보여 LG25가 지난 94년 이후 8년만에 광고를 재개했다. LG25는 업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다빈과 김창완을 모델로, 편하고 재미있는 광고를 제작해 방영하고 있다.  동영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LG25기업PR ‘택배’ 편 - 정다빈, 김창완 편
<광고주 : LG25, 광고회사 : LG애드> “나는 당신이 무엇을 집을지 알고 있다” LG25, 편의점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광고 재개  10~20대 겨냥, 정다빈을 모델로 유머 광고 선보여 LG25가 지난 94년 이후 8년만에 광고를 재개했다. LG25는 업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일환으로 정다빈과 김창완을 모델로, 편하고 재미있는 광고를 제작해 방영하고 있다.  동영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